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1) 보편적 학습설계 13
2) 보조공학 13
3) 중요도 13
4) 실행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 14
2.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16
1) 표상 17
2) 행동과 표현 17
3) 참여 18
3. 보편적 학습설계의 가이드라인 18
1) 지침 1 : 인지 방법의 다양한 선택 제공 19
2) 지침 2 : 언어, 수식, 기호의 다양한 선택 제공 19
3) 지침 3 :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20
4) 지침 4 : 신체적 표현방식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 20
5) 지침 5 :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20
6) 지침 6 : 자율적 관리기능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 20
7) 지침 7 : 흥미를 돋우는 다양한 선택 제공 21
8) 지침 8 :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를 돕는 선택 제공 21
9) 지침 9 : 자기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한 선택 제공 21
4. 선행연구 고찰 21
1) 교사소속에 따른 분류 22
2) 학교 유형에 따른 분류 23
3) 학교급에 따른 분류 25
4) 교과에 따른 분류 27
5) 연구 주제에 따른 분류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도구 31
3. 연구 절차 33
1) 예비조사 33
2) 본 조사 34
4. 자료 처리 및 분석 34
IV. 연구 결과 36
1. 변인에 따른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도 인식 36
1) 성별에 따른 UDL의 중요도 인식 36
2) 전공에 따른 UDL의 중요도 인식 40
3) 교직 경력에 따른 UDL의 중요도 인식 43
4)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의 중요도 인식 47
5)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의 중요도 인식 51
6)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의 중요도 인식 55
2. 변인에 따른 보편적 학습설계의 실행도 인식 59
1) 성별에 따른 UDL의 실행도 인식 59
2) 전공에 따른 UDL의 실행도 인식 63
3) 교직 경력에 따른 UDL의 실행도 인식 67
4)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의 실행도 인식 71
5)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의 실행도 인식 75
6)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의 실행도 인식 79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관련성 83
1) UDL 원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차이 83
2) UDL 지침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차이 84
3) UDL 원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의 관계 85
4) UDL 지침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의 관계 86
V. 논의 87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87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88
1) 변인에 따른 UDL에 대한 중요도 인식 논의 88
2) 변인에 따른 UDL에 대한 실행도 인식 논의 92
3) UDL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 간의 관계 논의 95
VI. 결론 및 제언 97
1. 결론 97
2. 제언 97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부록 109
표 1.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 15
표 2. 뇌의 신경 네트워크 16
표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17
표 4.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표 5. 설문지 구성영역 및 내용 32
표 6. 연구 절차 34
표 7. 성별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36
표 8. 성별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38
표 9. 전공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40
표 10. 전공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41
표 11.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43
표 12.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45
표 13.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47
표 14.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49
표 15.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51
표 16.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53
표 17.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55
표 18.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57
표 19. 성별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59
표 20. 성별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61
표 21. 전공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63
표 22. 전공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65
표 23.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67
표 24.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69
표 25.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71
표 26.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73
표 27.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75
표 28.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77
표 29.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79
표 30.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81
표 31. UDL 원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차이 83
표 32. UDL 지침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차이 84
표 33. UDL 원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의 관계 85
표 34. UDL 지침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의 관계 86
그림 1. 보편적 학습설계 가이드라인 19
그림 2. 성별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37
그림 3. 성별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39
그림 4. 전공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40
그림 5. 전공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42
그림 6.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44
그림 7.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46
그림 8.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48
그림 9.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50
그림 10.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52
그림 11.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54
그림 12.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중요도 인식 56
그림 13.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중요도 인식 58
그림 14. 성별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60
그림 15. 성별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62
그림 16. 전공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64
그림 17. 전공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66
그림 18.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68
그림 19. 교직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70
그림 20.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72
그림 21. 장애학생 교육 경력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74
그림 22.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76
그림 23. 특수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78
그림 24.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원리의 실행도 인식 80
그림 25. UDL 연수 경험에 따른 UDL 지침의 실행도 인식 82
그림 26. UDL 원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차이 83
그림 27. UDL 지침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차이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