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장을 이용하는 동호인들과 SNS활용이 동호인들의 참여 만족도 및 지속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동호활동과 더불어 더욱 효과적인 유도장 운영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도 동호인 300명을 대상으로 SNS활용실태와 만족도와 지속참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지를 작성, 회수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SPSS 를 이용하여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유도 동호회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SNS는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 유튜브, 카카오 스토리 순서였다. 유도 동호회원들의 SNS접속 빈도는 하루 2~4회 접속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다. 포스팅 수는 주 1회의 경우가 가장 많았다. 유도 동호회원들의 SNS의 이벤트 응모와 사용 후기는 전혀 남기지 않는다가 가장 많았다. 유도 동호회원들의 SNS 사용 목적으로는 친목도모가 가장 많았다. SNS활용과 만족도의 관계에서 SNS 접속 빈도는 심리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NS 접속 빈도와 리뷰 작성은 사회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NS 접속 빈도는 신체적 만족와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NS 활용과 지속참여의 관계에서 SNS 접속 빈도와 리뷰작성은 운동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NS 접속빈도, 리뷰작성, 포스팅 수는 운동친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NS 접속빈도와 리뷰작성은 운동관심에 그리고 SNS 접속빈도는 운동환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요약하면, SNS의 활용 중 접속빈도가 유일하게 참여만족과 지속참여의 모두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SNS 활동 중 다양할 활동이 하지 않아도, 접속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참여만족과 지속참여를 높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SNS 활동은 참여 만족과 참여 지속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