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한국의 약물남용 문제의 심각성 속에서 특히 뇌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약물을 접하게 되는 청소년의 약물남용의 폐해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의 약물남용의 폐해의 심각성에서 한국 사회의 미래인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대한 예방 및 보호의 문제는 한국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약물의 위해성을 중심으로 약물의 종류와 특성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신체적 특성 및 발달 과업상의 사회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청소년기에 약물남용을 하게 되는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과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따른 영향 및 유형적 특성을 살펴보고, 청소년 약물남용의 심리적 욕구로서의 매슬로우의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청소년기에 약물을 경험한 연구대상자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약물남용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시기에 약물남용을 경험한 10명의 연구대상자들에게 CQR(Consensual Quality Research) 질적 연구방법론을 실시하였고, 그 연구 방법에 따라 청소년기에 약물남용을 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약물남용의 문제는 사회에서 1차적 사회화 기능을 담당하는 가정이 위기를 맞이하여 청소년에게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2차적 사회화 담당 기관인 학교가 그러한 가정에서 양육의 부재를 겪은 청소년들에게 일괄적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교육 과정에서 또한 소외를 느낀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이라는 발달 과업상의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약물남용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사회는 그들 청소년에게 약물이 아닌 다른 긍정적이고 건전한 사회화 과정을 선택하고 실현시켜 주어서 건전한 사회 시민으로 성장하게 해 줄 의무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청소년 시기에 약물남용을 경험한 연구대상자들의 체험을 토대로 하여, 청소년 시기에 약물남용을 하게 된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적 요인을 분석하여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