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의식 12
제2절 연구 목적 14
제3절 연구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중장년기 인지기능 18
1) 중장년기 일반적인 인지기능 특성 18
2) 중장년기 인지기능에 대한 선행연구 22
제2절 중장년기 삶의 질 특성 28
1) 삶의 질에 대한 조작적 정의 28
2) 중장년기 삶의 질 관련 선행연구 29
제3절 포디프레임 34
1) 포디프레임의 개념 34
2) 포디프레임과 인지기능, 그리고 삶의 질 36
제3장 포디프레임 프로그램 개발 40
제1절 포디프레임 프로그램 개발 절차 40
제2절 포디프레임 프로그램 개발 과정 42
1)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3
2)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계획 46
3) 프로그램 교육 내용 및 진행 방법 47
4) 프로그램의 평가 49
제4장 프로그램 적용 효과 분석 51
제1절 실험집단 - 연구집단 설계 51
제2절 프로그램 적용 효과 53
1) 주관적 인지능력 검사 53
2) 감정 척도 54
3) 사회적지지 54
4) 자아통합감 55
제3절 중장년기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56
제4절 중장년기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58
1) 감정척도(우울감) 58
2) 사회적지지 59
3) 자아통합감 60
제5장 결론 및 논의 63
참고문헌 66
부록 80
ABSTRACT 86
[표 3-1] 프로그램 개발 절차 42
[표 3-2] 중장년기 인지기능 및 삶의 질 프로그램 평가 체크리스트 42
[표 3-3] 목적 설정을 위한 문헌 자료 및 적용점 43
[표 3-4] 프로그램 구성요소 46
[표 3-5] 전체 프로그램 계획 46
[표 3-6] 프로그램 예시 : 1회기 "삼각형 구조 왕관" 48
[표 3-7] 주제에 따른 중장년기 인지기능 및 삶의 질 향상 관련 요소 49
[표 4-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 51
[표 4-2] 실험설계 53
[표 4-3] 자아통합감 척도 신뢰도 55
[표 4-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주관적 인지기능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 및... 57
[표 4-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감정(우울감)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 및 교정된... 58
[표 4-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감정(우울감)에 대한 ANCOVA 분석 결과 59
[표 4-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적지지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 및 교정된... 60
[표 4-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통합감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 및 교정된... 60
[표 4-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통합감에 대한 ANCOVA 분석 결과 61
[그림 2-1] 포디프레임 교구의 활용: 점, 선, 면 입체 35
[그림 3-1] 프로그램 개발절차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