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1.3. 연구의 차별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디지털변환 14
2.1.1. 디지털변환의 개념 14
2.1.2. 디지털변환 업무역량 15
2.2. 비대면 정보서비스 27
2.2.1. 비대면 정보서비스의 정의 27
2.3. 정보서비스 업무성과 28
2.3.1. 정보서비스 업무성과의 정의 28
III. 연구설계 30
3.1. 분석의 틀 30
3.2. 연구가설의 설정 31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3
3.3.1. 디지털변환 업무역량 33
3.3.2. 정보서비스 업무성과 34
3.3.3. 비대면 정보서비스 34
3.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5
3.4.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5
3.4.2. 측정도구의 구성 35
3.4.3. 분석방법 36
IV.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37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37
4.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38
4.2.1. 측정수단의 타당성 분석 39
4.2.2. 측정수단의 신뢰도 분석 41
4.3. 디지털변환 업무역량 및 비대면 정보서비스 차이분석 43
4.3.1. 기관별 디지털변환 업무역량 및 비대면 정보서비스 차이분석 43
4.3.2. 부서별 디지털변환 업무역량 및 비대면 정보서비스 차이분석 46
4.4. 상관관계 분석 52
4.5. 연구가설의 검증 53
4.5.1. 다중회귀 분석 53
4.5.2. 조절효과 분석 55
4.6.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59
V. 결론 61
5.1.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61
5.1.1. 연구결과 요약 61
5.1.2. 연구의 시사점 62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부록 70
ABSTRACT 74
〈표 2-1〉 서울시 디지털변환 지도학습 업무역량 예시 20
〈표 2-2〉 서울시 디지털변환 비지도학습 업무역량 예시 24
〈표 2-3〉 서울시 디지털변환 강화학습 업무역량 예시 26
〈표 2-4〉 서울시 비대면 정보서비스 업무역량 예시 28
〈표 3-1〉 연구가설의 설정 32
〈표 3-2〉 디지털변환 업무역량의 조작적 정의 33
〈표 3-3〉 정보서비스 업무성과의 조작적 정의 34
〈표 3-4〉 비대면 정보서비스의 조작적 정의 34
〈표 3-5〉 설문지 구성현황 36
〈표 4-1〉 표본 분포 37
〈표 4-2〉 설문항목 요인분석 결과 39
〈표 4-3〉 채택된 설문항목 41
〈표 4-4〉 디지털변환 업무역량 신뢰도 분석결과 42
〈표 4-5〉 정보서비스 업무성과 신뢰도 분석결과 42
〈표 4-6〉 디지털변환 지도학습 업무역량 차이분석 44
〈표 4-7〉 디지털변환 비지도학습 업무역량 차이분석 45
〈표 4-8〉 디지털변환 강화학습 업무역량 차이분석 45
〈표 4-9〉 기관별 비대면 정보서비스 차이분석 46
〈표 4-10〉 부서별 디지털변환 지도학습 업무역량 차이분석 47
〈표 4-11〉 부서별 디지털변환 비지도학습 업무역량 차이분석 49
〈표 4-12〉 부서별 디지털변환 강화학습 업무역량 차이분석 50
〈표 4-13〉 부서별 비대면 정보서비스 차이분석 51
〈표 4-14〉 상관관계 분석결과 52
〈표 4-15〉 디지털변환 업무역량과 정보서비스 업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54
〈표 4-16〉 조절효과 분석(지도학습 업무역량) 55
〈표 4-17〉 조절효과 분석(비지도학습 업무역량) 56
〈표 4-18〉 조절효과 분석 계수표(비지도학습 업무역량) 56
〈표 4-19〉 조절효과 분석(강화학습 업무역량) 58
〈표 4-20〉 조절효과 분석 계수표(강화학습 업무역량) 58
〈표 4-21〉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59
〈그림 3-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