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2
1.3.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두피모발관리 시장의 규모와 현황 14
2.1.1. 글로벌 시장의 두피모발관리 현황 14
2.1.2. 국내 시장의 두피모발관리 현황 20
2.2. 트리콜로지스트의 전문성 25
2.2.1. SCALP & HAIR 25
2.2.2. 트리콜로지 개념 26
2.2.3. 전문성 구성요인 26
2.2.4. 트리콜로지 선행연구 29
2.3. 제품선택속성 30
2.3.1. 제품선택속성의 개념 30
2.3.2. 제품선택속성의 구성요인 31
2.3.3. 제품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4
2.4. 서비스이용 36
2.4.1. 서비스이용의 개념 36
2.4.2. 서비스 이용의도의 구성요인 38
2.4.3. 서비스 이용의도 선행연구 4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2
3.1. 연구모형 42
3.2. 연구가설 43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3.4. 설문지 구성 45
3.5. 조사 및 자료수집 47
3.6. 분석방법 및 절차 47
IV. 연구결과 및 고찰 49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기초통계분석 49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1
4.3.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7
4.4. 각 변수 간 회귀분석 58
V. 결론 66
5.1. 결론 및 제언 66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69
부록 79
ABSTRACT 85
[표 2-1] 트리콜로지 (두피모발관리) 선행연구 29
[표 2-2] 제품선택속성 주요 요인에 관한 정의 31
[표 2-3] 제품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4
[표 2-4] 인적서비스 품질 측정의 대표적인 도구 37
[표 2-5] 서비스 이용의도의 선행연구 40
[표 3-1] 설문지의 구성 46
[표 3-2] 조사대상 표본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징 50
[표 4-2] 전문성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표 4-3] 제품선택속성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 4-4] 서비스이용의도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표 4-5]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57
[표 4-6] 전문성이 제품선택속성의 내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표 4-7] 전문성이 제품선택속성의 외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59
[표 4-8] 전문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61
[표 4-9] 전문성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0] 제품선택속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1] 제품선택속성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64
[그림 2-1] 글로벌 두발용제품류의 대한민국 연도별 수출액 16
[그림 2-2] 최근 5년간 연도별 탈모 외래환자 추이 20
[그림 2-3] 탈모 외래환자 성별, 연령별 분포 20
[그림 3-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