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1.3. 연구가설 15
1.4. 주요 술어의 조작적 정의 16
1.4.1. 언택트시대 16
1.4.2. 콘택트시대 16
1.4.3. SNS 마케팅 16
1.4.4. 위험지각 17
1.5. 연구방법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2.1. 언택트시대 20
2.1.1. 언택트 서비스의 특징 21
2.2. SNS 마케팅의 종류 및 특성 23
2.2.1. SNS 뷰티 콘텐츠 23
2.2.2. 인스타그램(Instagram) 24
2.2.3. 페이스북(Facebook) 25
2.2.4. SNS의 특성 및 선행논문 고찰 27
2.3. 코로나19 위험지각 30
2.3.1. 지각된 심각성 30
2.3.2. 정보추구행동 31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32
3.1. 연구모형 32
3.2. 설문지 구성 33
3.3. 조사절차 및 방법 35
3.4. 자료분석방법 36
IV. 분석결과 37
4.1. 사회인구학적 특성 37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1
4.3. 측정 변수들의 정규성 검증 46
4.4.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 검증 47
V. 결론 54
5.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54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_설문지 62
ABSTRACT 71
[표 1-1] 연구의 순서 19
[표 2-1] SNS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27
[표 3-1] 설문지 구성 33
[표 3-2] 조사 설계 35
[표 4-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8
[표 4-2] 위험성지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2
[표 4-3] 콘택트시대 SNS 의존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3
[표 4-4] 언택트시대 SNS 의존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4
[표 4-5] SNS 화장품 구매행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5
[표 4-6] 정규성 검증 46
[표 4-7] 위험지각, 콘택트 SNS 정보의존도, 언택트 SNS 정보의존도,... 48
[표 4-8] 위험지각이 콘택트 SNS 정보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4-9] 위험지각이 언택트 SNS 정보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4-10] 위험지각이 SNS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표 4-11] 콘택트 SNS 정보의존도가 언택트 SNS 정보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2] 콘택트 SNS 정보의존도가 SNS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표 4-13] 콘택트 SNS 정보의존도가 SNS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3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