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3
1.3. 주요 용어의 조작적정의 14
1.4. 연구범위 및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2.1. 화장품의 기능과 맞춤형화장품제도 도입 16
2.1.1. 화장품의 기능 16
2.1.2. 맞춤형화장품 제도 도입 17
2.1.3. 화장품의 품질특성 18
2.1.4. 맞춤형화장품 주의사항 19
2.2. 개인 맞춤형화장품 정의와 이해 20
2.2.1. 선행연구개관 22
2.2.2. 맞춤형화장품 유형 23
2.2.3. 국내 맞춤형화장품 분류 24
2.2.4. 맞춤형화장품 시장 및 미래전망 30
2.3. 소비자 인식 32
2.4. 선택속성 33
2.4.1. 브랜드 속성 34
2.4.2. 품질 35
2.4.3. 가격 35
2.4.4. 지각적 가치 36
2.4.5. 신뢰도 36
2.5. 구매 의도 37
III. 연구방법 38
3.1. 연구의 모형 38
3.2. 연구 가설 39
3.3. 연구조사 참여자 39
3.4. 설문구성 40
3.5. 조사절차 및 방법 41
3.6. 분석방법 41
IV. 분석결과 42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2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3
4.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46
4.4.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인식 결과 47
4.5.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53
4.6.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V. 결론 56
참고문헌 59
부록 65
ABSTRACT 74
[표 2-1] 화장품 사용 시 공동 유의사항 21
[표 2-2] 선행연구개관 22
[표 2-3] 맞춤형화장품 유형 23
[표 3-1] 설문구성 40
[표 4-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질문지의 요인분석 결과 44
[표 4-3] 구매의도 질문지의 요인분석 결과 45
[표 4-4] 측정도구 신뢰도 분석 46
[표 4-5]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인식 48
[표 4-6] 맞춤형화장품 사용 실태 51
[표 4-7]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53
[표 4-8]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2-1] 르제니끄는 유전적 맞춤형 퍼스널 케어 25
[그림 2-2] 테라젠이텍스 유전적 특성화장품 25
[그림 2-3] 아모레 맞춤형화장품 제조 서비스 26
[그림 2-4] LG생활건강 고객피부 측정모습 27
[그림 2-5] 뮬리(피부진단 및 피부 관리 디바이스) 28
[그림 2-6] 아마존 인디뷰티 메인페이지 29
[그림 2-7] 맞춤형화장품 필요도 - 코스모닝 30
[그림 3-1] 연구 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