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가 국내 대학에서 미용을 전공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고, 온라인 수업이 이러한 상황에서 학업을 지속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본다. 외국인 유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수강 현황을 파악하고, 온라인 수업 학습관련 요인이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과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첫째, 온라인 수업 수강 매체로 노트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녹화형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수업방식을 가장 많이 수강하고 있다.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강좌는 메이크업으로, 선호하는 미용 교과목 수업방식으로 이론 교과목은 온라인 수업을, 실기 교과목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 수업 방식을 가장 선호하였다. 온라인 수업의 경우 이론 교과목과 실기 교과목 모두 실시간과 녹화형 병행 온라인 수업을 가장 선호하였다. 둘째, 과반수의 학생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걱정으로 국내 대학에서 학업중단 또는 휴학을 생각해 본 적이 있으며 온라인 수업이 학업을 지속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수업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모두 3.31 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그중 온라인 수업 학습관련요인 중 자기주도성이 3.58로 가장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온라인 수업 학업성취도는 3.31점, 수업만족도는 평균 3.51점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온라인 수업 수강 현황에 따라 학습관련요인, 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온라인 수업의 학습관련요인(편리성, 상호작용성, 자기주도성, 흥미도)는 학업성취도에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습관련요인이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회귀분석 결과 학업성취도는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업성취도는 편리성, 자기주도성, 흥미도와 수업만족도 사이에서 부분 매개효과, 상호작용성과 수업만족도 사이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미용교육의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때 편리성, 상호작용성, 자기주도성, 흥미도 증진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을 지속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보아 언택트 시대에 맞추어 미용전공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미용 교육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