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목적 12
1.3. 연구문제 12
1.4. 연구모형 13
1.5. 연구범위 및 방법 14
1.6. 주요변수의 설정 14
1.7. 주요변수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2.1. 언택트(Untact) 17
2.1.1. 언택트 시대의 사회·경제 사례 17
2.1.2. 언택트 시대의 문화·교육 사례 19
2.2. 온라인 수업 21
2.2.1. 온라인 수업 활용 사례 22
III. 외국인 유학생 현황 26
3.1.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 현황 26
3.2. 국내 미용전공 외국인 유학생 현황 27
IV. 연구 방법 및 절차 28
4.1. 조사대상 28
4.2. 조사방법 31
4.3. 조사도구 31
4.4. 자료처리 35
V. 연구결과 및 논의 36
5.1.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수업 수강현황 36
5.2. 조사대상자의 학업에 코로나19가 미친 영향 38
5.3. 주요변수의 특성에 대한 기술 통계 40
5.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관련요인, 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 차이 41
5.5. 온라인 수업 수강 현황에 따른 학습관련요인, 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 차이 47
5.6. 상관관계 분석 52
5.7. 학습관련요인과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와의 영향관계 53
VI.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3
부록 67
ABSTRACT 74
[표 3-1]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 현황 26
[표 3-2] 학위과정별 국내 미용전공 외국인 유학생 현황 27
[표 4-1] 조사대상 표본 28
[표 4-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4-3] 설문지 구성 32
[표 4-4]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 5-1]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수업 수강현황 37
[표 5-2] 코로나19가 학업에 미친 영향 39
[표 5-3] 주요 변수의 특성에 대한 기술 통계 40
[표 5-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관련요인 차이 42
[표 5-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44
[표 5-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6
[표 5-7]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수업 수강 현황에 따른 학습관련요인 차이 48
[표 5-8]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수업 수강 현황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49
[표 5-9]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수업 수강 현황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51
[표 5-10] 상관관계 분석 52
[표 5-11] 학습관련요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5-12] 학습관련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5-13] 학업성취도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5-14] 학업성취도의 매개효과 57
[그림 1-1] 연구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