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 실시된 중등물리교사 임용시험에 출제된 문항 중 12개의 현대물리 영역의 교과 내용학 문항을 분석하여 우수한 물리 교사를 선발하기에 적합한 문항들이 출제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예비 물리교사를 양성하는 과정과 교수-학습 지표로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표시과목 「물리」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에 제시된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를 기준으로 문항을 분류하여 물리 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빈도와 현대물리 문항의 평가 영역별 출제 경향을 분석하여 출제 추이를 살펴보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요소와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표시과목 「통합과학」의 교사 자격 기준 및 평가 영역과 평가 내용 요소』와 비교하여 각 교과별로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중등물리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물리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통하여 문항 난이도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출신 대학과의 연관성, 임용시험을 준비한 기간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물리 교과 내용학 문항 증 현대물리학 영역은 다른 영역과 비교하였을때 6개의 영역 중 가장 적게 출제되고 있었으며, 현대물리 영역 내에서도 평가 내용 요소별로 분석한 결과 '상대론' 영역에 편중되어 출제되고 있었다.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교육과정과 문항 사이의 연계성이 높아졌으나 '중학교 과학'에는 관련된 학습 요소는 전혀 없었으며, 비교적 연계성을 보였던 '물리학II'마저도 다른 영역들과 비교하면 그 연계성이 높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예비 물리교사들은 현대물리 영역의 문항 난이도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난이도 중에서 난이도 하 정도로 느끼고 있었으며, 대체적으로 비 사범대학 졸업자가 사범대학 졸업자에 비해 더 어렵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임용시험을 준비한 기간이 짧을수록 스스로의 지식과 개념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느꼈다고 답변하였으며, 준비한 기간이 길수록 문항에 대한 복합적인 상황 판단과 세부적인 내용 이해로부터 어려움을 느꼈다고 답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