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개요 17
2. 2015 개정 교육과정 19
3. 선행연구 24
III. 연구방법 29
1. 분석 대상 29
2. 분석 방법 30
IV. 연구결과 34
1. 문항 출제 경향 분석 34
가. 물리 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빈도 분석 34
나. 평가 영역별 현대물리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40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분석 57
가. 중학교 '과학'과의 연관성 분석 57
나. '통합과학'과의 연관성 분석 57
다. 물리학 I 과의 연관성 분석 61
라. 물리학 II 과의 연관성 분석 64
3. 예비 물리교사들의 문항 난이도 인식 분석 68
가. 출신 대학과 문항 난이도 인식 사이의 관계 69
나. 학습 기간과 문항 난이도 인식 사이의 관계 70
V. 결론 및 제언 77
1. 요약 및 결론 77
2. 시사점 및 제언 79
참고 문헌 81
ABSTRACT 84
부록 86
〈표 II-1〉 임용시험 변천과정 17
〈표 II-2〉 2002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의 전공 문항 유형 18
〈표 II-3〉 중학교 '과학' 내용 체계 중 표시과목 「물리」 부분 20
〈표 II-4〉 '통합과학' 내용 체계 중 표시과목 「물리」 부분 21
〈표 II-5〉 '물리학 I' 내용 체계 중 표시과목 「물리」 부분 22
〈표 II-6〉 '물리학 II' 내용 체계 중 표시과목 「물리」 부분 23
〈표 III-1〉 『표시과목 「물리」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 31
〈표 III-2〉 『표시과목 「통합과학」의 교사 자격 기준 및 평가 영역과 평가 내... 32
〈표 IV-1〉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 배점 비율 35
〈표 IV-2〉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 문항 수 비율 38
〈표 IV-3〉 표시과목 「물리」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수 41
〈표 IV-4〉 표시과목 「통합과학」의 평가 영역과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수 43
〈표 IV-5〉 현대물리 영역과 연관된 '통합과학' 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58
〈표 IV-6〉 현대물리 영역과 연관된 '물리학 I' 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62
〈표 IV-7〉 2015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 I' 과의 연관성 62
〈표 IV-8〉 현대물리 영역과 연관된 '물리학 II' 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65
〈표 IV-9〉 2015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 II' 과의 연관성 65
〈표 IV-10〉 예비 물리교사들이 느낀 현대물리 영역 문항 난이도 68
〈표 IV-11〉 출신 대학과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69
〈표 IV-12〉 학습 기간과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1
[그림 II-1] 교과교육 평가를 위한 평가틀 25
[그림 IV-1]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 배점 비율 36
[그림 IV-2] 2016학년도 전공A 3번 문항 37
[그림 IV-3]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 문항 수 비율 39
[그림 IV-4] 2017학년도 전공A 4번 문항 42
[그림 IV-5] 2016학년도 전공B 4번 문항 42
[그림 IV-6] 2014학년도 전공A 14번 문항 44
[그림 IV-7] 2017학년도 전공A 8번 문항 45
[그림 IV-8] 2018학년도 전공A 10번 문항 46
[그림 IV-9] 2019학년도 전공B 5 번 문항 47
[그림 IV-10] 2014학년도 전공A 15번 문항 48
[그림 IV-11] 2015학년도 전공A 10번 문항 49
[그림 IV-12] 2016학년도 전공A 5번 문항 50
[그림 IV-13] 2018학년도 전공A 7번 문항 51
[그림 IV-14] 2014학년도 전공B 논술형 1번 문항 일부 52
[그림 IV-15] 2019학년도전공B 8번 문항 일부 53
[그림 IV-16] 2016학년도 전공B 8번 문항 일부 53
[그림 IV-17] 2018학년도 전공A 13번 문항 55
[그림 IV-18] 2019학년도 전공A 14번 문항 56
[그림 IV-19] 출신 대학과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0
[그림 IV-20] 4년 이상 준비한 자와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3
[그림 IV-21] 3년~4년 준비한 자와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4
[그림 IV-22] 2년~3년 준비한 자와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5
[그림 IV-23] 1년~2년 준비한 자와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5
[그림 IV-24] 1년 미만 준비한 자와 문항 난이도 사이의 관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