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적 연구 논문은 이야기 분석을 통하여 한국의 공립학교에서 일하는 영어 교사들의 듣기 교육에 관한 의미와 관련 기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한국 교육 시스템에서 원어민 영어 교사와 한국인 영어교사의 듣기 교육 관련 경험과 인식의 차이를 조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공립학교 시스템의 원어민 교사들은 영어 듣기과 듣기 교육에 관한 완전한 이해가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인 영어교사와 원어민 영어교사는 공통되고도 다른 이슈를 경험하고 있었다. 영어 듣기에 관한 기술, 방법론, 교육과정, 교육환경, 그리고 문화는 원어민 교사의 영어 듣기 교육에 관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