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및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발달장애 13
1) 발달장애의 정의 및 개념 13
2) 발달장애의 특징 14
3) 상동행동 23
2. 의사소통 28
1) 언어발달과 특성 28
2) 레트증후군의 의사소통 31
3) 언어와 음악 33
3. 불안 38
1) 불안에 대한 개념 38
III. 연구방법 46
1. 연구 대상 46
1) 연구 참여자의 가정환경 46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46
2. 연구 설계 47
3. 연구 절차 48
1) 표적행동의 선정 48
2) 측정방법 48
4. 연구도구 49
1) 관찰도구 49
2) 실험도구 49
IV. 연구결과 51
1. 머리를 박는 상동행동 변화 51
2. 양손을 부딪치는 상동행동 변화 52
V. 결론 및 제언 55
ABSTRACT 57
참고문헌 60
부록 63
〈부록 1〉 의사소통적 기능 및 수단을 위한 점검표 64
〈부록 2〉 아동행동 관찰표 66
〈부록 3〉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67
〈부록 4〉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69
〈부록 5〉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71
〈부록 6〉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73
〈부록 7〉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75
〈부록 8〉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77
〈부록 9〉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79
〈부록 10〉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81
〈부록 11〉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82
〈부록 12〉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84
〈부록 13〉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85
〈부록 14〉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87
〈부록 15〉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89
〈부록 16〉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91
〈부록 17〉 레트증후군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93
〈표 1〉 장애등급 기준 14
〈표 2〉 연구 단계별 실험 절차 48
〈표 3〉 레트증후군 아동 회기별 단계 목표 50
〈그림 1〉 머리 박는 상동행동 변화 51
〈그림 2〉 양손을 부딪치는 상동행동 변화 53
〈그림 3〉 노을 94
〈그림 4〉 사과같은 내 얼굴 95
〈그림 5〉 둥실 둥실 떠간다 96
〈그림 6〉 파란 마음 하얀 마음 97
〈그림 7〉 소나무 98
〈그림 8〉 섬집 아기 99
〈그림 9〉 하늘나라 동화 100
〈그림 10〉 구름이 흘러간다 101
〈그림 11〉 옹달샘 102
〈그림 12〉 즐거운 나의 집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