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는 조직과 경영운영이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됨에 따라 소속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리더십이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조직도 점차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을 변화시켜 조직의 원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최근의 공공기관은 매년 변화된 환경 속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효율적인 경영운영을 요구받고 있으며, 내·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조직원에 대한 관리와 이를 통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적합한 리더십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공부분 리더십은 조직 효과성을 높이고 조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업무에 몰입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공공조직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진 편이지만 공공기관 조직특성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조직 특성에 따른 적합한 리더십을 살펴보고 조직원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산업인력공단 재직 중인 보직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통하여 공공기관 조직과 리더십, 직무만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공공기관의 수직적 계층 구조와 규칙과 절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특성은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관계로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관은 위임절차를 중요시 하며 책임의 권한에 따라 수직적 직급 체계로 운영되기 때문에 리더의 지시를 받아 조직원이 주어진 업무성과를 달성 할 경우 리더가 승진 또는 인센티브 제공과 같은 조직원이 원하는 보상이 적절한 보상은 조직원의 직무만족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둘째로, 공공기관의 단기간 근무해야 하는 순환보직 구조는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정(+)의 관계로 강화시킨다. 공공기관의 순환보직제는 조직원이 장기 근무에 따른 업무 매너리즘을 줄이고 다른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조직원이 원하는 직무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도 주기 때문이다.
셋째로, 공공기관의 성과를 강조하는 성과중심 보상체계는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정(+)의 관계로 강화시킨다. 많은 공공기관에서 성과중심 보상체계가 이루어지고, 성과는 조직원의 동기부여와 직무만족에 높은 영향력을 가진 요소이며 상명하복 조직구조를 가진 조직의 성과보상은 조직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공공조직의 조직특성에 따른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경험적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기존의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등 리더십의 차원으로 논의되던 공공조직 특징을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원의 직무만족을 함께 분석한 실증연구라는 점에서 공공부문 리더십 연구에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