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1. 연구의 목표 및 필요성 9
1.2. 연구의 기대효과 12
1.3.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2
1.4.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고찰 및 문헌연구 13
2.1. 이론적 고찰 13
2.1.1. 복리후생 13
2.1.2. 기술도입 18
2.1.3. 직무만족 25
2.1.4. 고객만족 29
2.2.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32
2.2.1. 기술도입과 직무만족 32
2.2.2. 복리후생과 직무만족 35
2.2.3. 직무만족과 고객만족 37
2.2.4. 연구모형 39
III. 연구설계 40
3.1. 연구 설계 40
3.1.1. 측정 도구 40
3.1.2.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자료수집 40
IV. 실증분석 43
4.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3
4.1.1. 기술도입 44
4.1.2. 복리후생 45
4.1.3. 직무만족 46
4.1.4. 고객만족 48
4.2. 연구대상자의 측정도구 정도 49
4.3. 연구대상자의 측정도구 간의 상관관계 49
4.4.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51
4.4.1. 확인적 요인분석 51
4.4.2. 가설검정 55
V. 결론 58
5.1. 연구 요약 58
5.2. 연구의 시사점 59
5.3. 연구의 한계 60
참고문헌 61
설문지 67
ABSTRACT 73
〈표 1〉 자발적 복리후생 분류 15
〈표 2〉 택배 업무 프로세스 별 자동화 설비 도입 현황 19
〈표 3〉 택배 배송사원의 직무만족도 26
〈표 4〉 직무만족 영향요인 28
〈표 5〉 택배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30
〈표 6〉 택배 업체 민원 유형별 점유율 30
〈표 7〉 가설 1 34
〈표 8〉 가설 2 36
〈표 9〉 가설 3 38
〈표 10〉 측정문항의 구성과 조작적 정의 41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류표 42
〈표 12〉 기술도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4
〈표 13〉 복리후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5
〈표 14〉 직무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7
〈표 15〉 고객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8
〈표 16〉 연구대상자의 측정도구 정도 49
〈표 17〉 연구대상자의 측정도구 간의 상관관계 50
〈표 18〉 측정도구의 집중(수렴)타당도 분석 52
〈표 19〉 측정도구의 판별타당도 분석 53
〈표 20〉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54
〈표 21〉 구조 모형의 적합도 결과 56
〈표 22〉 직접효과 가설 검증 결과 57
〈그림 1〉 택배시장 물동량 추이 9
〈그림 2〉 택배 자동화 설비 개념도 20
〈그림 3〉 ㈜한진의 E-hanex system 23
〈그림 4〉 포스버社의 무인택배함 24
〈그림 5〉 연구모형 39
〈그림 6〉 가설 검정 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