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Ⅰ. 서론 14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18
A. 한지사에 대한 고찰 18
1. 한지사의 개념과 변천과정 18
2. 한지사의 제조 과정과 기술현황 36
3. 한지사를 활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41
B. 마크라메(macrame)에 대한 고찰 51
1. 마크라메의 개념과 형성 배경 51
2. 마크라메의 종류와 특징 58
3. 마크라메를 활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72
Ⅲ. 작품 제작 및 해설 79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79
B. 작품 및 해설 84
1. 작품I 84
2. 작품II 96
3. 작품III 108
4. 작품IV 119
5. 작품V 130
Ⅳ. 결론 및 제언 141
참고문헌 143
ABSTRACT 149
〈표 1〉 한지사 섬유 분류상 위치 32
〈표 2〉 한지사 직물의 특성 33
〈표 3〉 마크라메 매듭의 분류 67
〈표 4〉 작품 계획표 81
〈표 5〉 작품 제작 과정 83
〈그림1〉 전통 한지의 제조과정 21
〈그림2〉 섬유용 기계 한지를 이용한 한지사 제조 공정 38
〈그림3〉 한지 슬리터 장치 39
〈그림4〉 일정한 폭으로 슬리팅된 한지에 꼬임을 부여하는 연사장치 39
〈그림5〉 Chanel 2014 pre-fall collection. 46
〈그림6〉 세컨스킨 한지웨어 46
〈그림7〉 전주 한지 패션대전/정훈종·헤레나정 46
〈그림8〉 2020 전주 한지 패션대전 (한국섬유신문) 46
〈그림9〉 페어리의 오버핏 자켓 (한국 섬유 신문) 47
〈그림10〉 스튜디오 톰보이 47
〈그림11〉 KI LEE 47
〈그림12〉 리틀 파머스 47
〈그림13〉 박서우 48
〈그림14〉 박서우 48
〈그림15〉 Sun Lee collection 49
〈그림16〉 Sun Lee collection 49
〈그림17〉 틴트블럭 2017 S/S Osaka collection 49
〈그림18〉 이새 2018 S/S 50
〈그림19〉 이새 2018 S/S 50
〈그림20〉 빈폴 아웃도어 50
〈그림21〉 블랙야크 50
〈그림22〉 아시리아의 석판 52
〈그림23〉 라르코 박물관에 전시된 키푸(Quipu) 56
〈그림24〉 Complete guide to the work-table 56
〈그림25〉 키푸를 그림으로 남긴 스페인 선교사들 56
〈그림26〉 선원들의 마크라메 57
〈그림27〉 이집트의 마크라메 그물 57
〈그림28〉 마크라메의 다양한 기법 57
〈그림29〉 1880년대의 마크라메 침대보 57
〈그림30〉 피콧 매듭의 변형 65
〈그림31〉 직물 형태의 레이스 매듭 65
〈그림32〉 교차 히치 매듭의 활용 65
〈그림33〉 한 방향 하프 히치 매듭 66
〈그림34〉 슬립 매듭의 응용 66
〈그림35〉 크라운 매듭의 응용 66
〈그림36〉 Balmain Spring 2016 76
〈그림37〉 Sacai 2015 F/W 76
〈그림38〉 Proenza Schouler 2018 F/W 76
〈그림39〉 Ralph Lauren 2015 F/W 76
〈그림40〉 Jane Bowler x heather_orr 2015 S/S 77
〈그림41〉 Jane Bowler x heather_orr 2020 SamsungUK Galaxy campaign 77
〈그림42〉 Paola Gamero 2019 Lima S/S 77
〈그림43〉 Salvatore Ferragomo 2020 SS 77
〈그림44〉 Genny 2020 S/S 78
〈그림45〉 Central saint MartinMA by Emily hiller 78
〈그림46〉 Comme des Garçons noir kei ninomiya AW15 78
〈그림47〉 Veronique Branquinho Spring 2016 78
〈그림48〉 작품 I의 모티브 소스 1. 86
〈그림49〉 작품 I의 모티브 소스 2. 86
〈그림50〉 작품 I의 응용 모티프 전개 1. 86
〈그림51〉 작품 I의 응용 모티프 전개2. 86
〈그림52〉 작품 I의 도식화 (1/15축도) 87
〈그림53〉 작품 I의 정면 88
〈그림54〉 작품 I의 측면 89
〈그림55〉 작품 I의 후면 90
〈그림56〉 작품 I의 포즈 연출 1 91
〈그림57〉 작품 I의 포즈 연출 2 92
〈그림58〉 작품 I의 포즈 연출 3 93
〈그림59〉 작품 I의 포즈 연출 4 94
〈그림60〉 작품 I의 디테일 95
〈그림61〉 작품 II의 모티브 소스 1. 97
〈그림62〉 작품 II의 모티브 소스 2. 97
〈그림63〉 작품 II의 응용 모티프 전개 1. 97
〈그림64〉 작품 II의 응용 모티프 전개 2. 97
〈그림65〉 작품 II의 도식화 (1/15축도) 98
〈그림66〉 작품 II의 도식화 2 (1/15축도) 99
〈그림67〉 작품 II의 정면 100
〈그림68〉 작품 II의 측면 101
〈그림69〉 작품 II의 후면 102
〈그림70〉 작품 II의 포즈 연출 1 103
〈그림71〉 작품 II의 포즈 연출 2 104
〈그림72〉 작품 II의 포즈 연출 3 105
〈그림73〉 작품 II의 포즈 연출 4 106
〈그림74〉 작품 II의 디테일 107
〈그림75〉 작품 III의 모티브 소스 1. 109
〈그림76〉 작품 III의 모티브 소스 2. 109
〈그림77〉 작품 III의 응용 모티프 전개 1. 109
〈그림78〉 작품 III의 응용 모티프 전개 2. 109
〈그림79〉 작품 III의 도식화 (1/15축도) 110
〈그림80〉 작품 III의 정면 111
〈그림81〉 작품 III의 측면 112
〈그림82〉 작품 III의 후면 113
〈그림83〉 작품 III의 포즈 연출 1 114
〈그림84〉 작품 III의 포즈 연출 2 115
〈그림85〉 작품 III의 포즈 연출 3 116
〈그림86〉 작품 III의 포즈 연출 4 117
〈그림87〉 작품 III의 디테일 118
〈그림88〉 작품 IV의 모티브 소스 1. 120
〈그림89〉 작품 IV의 모티브 소스 2. 120
〈그림90〉 작품 IV의 응용 모티프 전개 1. 120
〈그림91〉 작품 IV의 응용 모티프 전개 2. 120
〈그림92〉 작품 IV의 도식화 (1/15축도) 121
〈그림93〉 작품 IV의 정면 122
〈그림94〉 작품 IV의 측면 123
〈그림95〉 작품 IV의 후면 124
〈그림96〉 작품 IV의 포즈 연출 1 125
〈그림97〉 작품 IV의 포즈 연출 2 126
〈그림98〉 작품 IV의 포즈 연출 3 127
〈그림99〉 작품 IV의 포즈 연출 4 128
〈그림100〉 작품 IV의 디테일 129
〈그림101〉 작품 V의 모티브 소스 1. 131
〈그림102〉 작품 V의 모티브 소스 2. 131
〈그림103〉 작품 V의 응용 모티프 전개 1. 131
〈그림104〉 작품 V의 응용 모티프 전개 2. 131
〈그림105〉 작품 V의 도식화 (1/15축도) 132
〈그림106〉 작품 V의 정면 133
〈그림107〉 작품 V의 측면 134
〈그림108〉 작품 V의 후면 135
〈그림109〉 작품 V의 포즈 연출 1 136
〈그림110〉 작품 V의 포즈 연출 2 137
〈그림111〉 작품 V의 포즈 연출 3 138
〈그림112〉 작품 V의 포즈 연출 4 139
〈그림113〉 작품 V의 디테일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