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9
제2장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특성과 사회정체성 20
제1절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개념 20
1.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용어 20
2.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유형 23
3.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현황 24
4.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특성 25
제2절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문제 30
1. 정체성의 개념과 형성과정 30
2.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변화의 경험 31
3.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변화의 경험 33
4.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연구 방향 34
제3절 사회정체성 분석틀 38
1. 설문작성을 위한 사전 인터뷰 38
2. 사회정체성 영역별 개입 50
제3장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서베이 59
제1절 사회정체성 분석 59
1. 남한체제 호감도 59
2. 정치 및 사회적 이슈 관심도 67
제2절 학교 및 가정생활 분석 70
1.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의 적응도 70
2. 새로운 학교문화 적응경험 81
제3절 사회문화적응 분석 85
1. 자아존중감 85
2. 문화적 스트레스 경험 89
제4장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특징과 확립 방안 94
제1절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특징 94
1. 2010년 이전 94
2. 2010년 이후 97
3.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확립 문제 99
제2절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사회정체성 확립 방안 103
1. 사회적응 교육의 확대 103
2. 사회정체성 안정을 위한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 105
3. 정책적 지원의 함의 110
제5장 결론 114
참고문헌 116
부록 123
〈부록 1〉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설문응답자 특성 및 기본 빈도표 123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3
2. 응답자 특성 124
3. 사회정체성 분석 125
4. 사회문화 적응분석 126
〈부록 2〉 북한이탈주민 자녀 설문지 127
〈부록 3〉 설문 교차 분석표 130
Abstract 153
〈표 1〉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입국 유형 및 구성에 대한 분류 23
〈표 2〉 학교 유형별 재학 현황 25
〈표 3〉 연도별 학업중단율 변화 28
〈표 4〉 참여자 일반적 특징 41
〈표 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6〉 나는 남한체제가 좋다. 60
〈표 7〉 나는 다른 남한국민과 똑같다. 62
〈표 8〉 나는 남한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살고 싶다. 64
〈표 9〉 나는 남북한 축구 경기를 볼 때 남한을 응원한다. 66
〈표 10〉 나는 한국과 중국 축구경기를 볼 때 남한을 응원한다. 67
〈표 11〉 나는 남한의 정치, 사회적 주제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68
〈표 12〉 나는 남한의 청소년 문화가 편하다. 70
〈표 13〉 나는 남한 친구들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 72
〈표 14〉 나는 친구 사귀기가 편하다. 73
〈표 15〉 나는 남한 친구들과 이성문제를 이야기한다. 75
〈표 16〉 나는 남한의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 76
〈표 17〉 나는 진로선택의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77
〈표 18〉 나는 남한의 역사교육내용에 동의한다. 79
〈표 19〉 나는 다른 친구들과 학업성취도가 비슷하다. 80
〈표 20〉 나는 남한의 학교운영체제가 편하다. 82
〈표 21〉 남한 친구들은 나의 생활에 관심이 많다. 83
〈표 22〉 나는 학교 무상급식이 마음에 든다. 84
〈표 23〉 나는 남한생활에 만족한다. 86
〈표 24〉 나는 남한의 교육제도를 이해한다. 87
〈표 25〉 나는 남한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89
〈표 26〉 나는 북한이탈주민 자녀라는 사실을 숨기고 싶다. 90
〈표 27〉 나는 북한이탈주민 자녀라는 이유로 차별받은 적 있다. 92
〈표 28〉 나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 93
〈그림 1〉 북한이탈주민 자녀유형 「연구자제작」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