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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1.1. 연구배경 14

1.1.2. 선행연구의 검토 15

1.1.3.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하수도법의 변천 17

2.2. 공공하수도의 정의 18

2.3. 전북지역 공공하수도시설 현황 18

제3장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3

3.1. 연구대상(무주·진안·장수군) 공공하수도시설 현황 23

3.1.1. 연구대상지역 하수도보급률 현황 23

3.1.2. 연구대상지역 공공하수도시설 현황 24

3.1.3. 연구대상 공공하수도시설 현황 27

3.2. 연구대상 공공하수도 시설별 적용 공법 29

3.2.1. SBR계열 공법 29

3.2.2. DeNipho 공법 35

3.2.3. 산화구 공법 37

3.2.4. HBR-Ⅱ 공법 38

3.3. 연구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1

4.1. 유입 및 방류 특성 41

4.1.1. SBR계열 공법 41

4.1.2. DeNipho 공법 60

4.1.3. 산화구 공법 62

4.1.4. HBR-Ⅱ 공법 64

4.2. 적용공법별 처리효율 66

4.2.1. SBR계열 공법 67

4.2.2. DeNipho 공법 71

4.2.3. 산화구 공법 72

4.2.4. HBR-Ⅱ 공법 72

4.2.5. 수질오염 항목별 평균제거율 73

4.3. 지역별 하수처리비용 산출등급 76

4.3.1. 운영비 분석 및 검토 78

4.3.2. 하수처리비용 산출방법 80

4.3.3. 연구대상 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2

4.4. 공공하수도 시설별 방류수 수질기준 만족여부 89

4.4.1. 방류수 수질기준 만족여부 90

4.4.2. 지도점검 결과 93

4.5. 수질분석 자료에 대한 검증 97

4.5.1. 수질실험실 정도관리 적합여부 97

4.5.2. 수분석 자료와 수질TMS 측정값 상대정확도 98

제5장 용담호 주변 환경기초시설(공공하수도시설) 운영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2

5.1. 시설용량 증설의 필요성 102

5.2. 수질측정지표 변경에 대한 대응 108

5.3. 민간위탁 관리대행 기간 선정의 문제점 111

5.4. 하수처리비용 절감의 필요성 115

제6장 결론 118

참고문헌 121

국문초록 124

부록 125

표목차

[Table 2.3.1] 전북지역 공공하수도시설 용량규모 20

[Table 2.3.2] 전북지역 대규모 공공하수도시설 운영현황 21

[Table 3.1.1] 연구대상지역 연도별 하수도보급률 24

[Table 3.1.2] 무주군·장수군 공공하수도시설 운영현황 25

[Table 3.1.3] 진안군 공공하수도시설 운영현황 26

[Table 3.1.4] 연구대상 공공하수도시설 현황 27

[Table 3.1.5] 연구대상 공공하수도시설 수질TMS 설치 현황 28

[Table 4.1.1] 무주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42

[Table 4.1.1-2] 무주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43

[Table 4.1.2] 무풍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44

[Table 4.1.2-2] 무풍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45

[Table 4.1.3] 산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46

[Table 4.1.3-2] 산서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47

[Table 4.1.4] 번암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48

[Table 4.1.4-2] 번암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49

[Table 4.1.5] 천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50

[Table 4.1.5-2] 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51

[Table 4.1.6] 진안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52

[Table 4.1.6-2] 진안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53

[Table 4.1.7] 용담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54

[Table 4.1.7-2] 용담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55

[Table 4.1.8] 설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56

[Table 4.1.8-2] 설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57

[Table 4.1.9]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58

[Table 4.1.9-2]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59

[Table 4.1.10] 장계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60

[Table 4.1.10-2] 장계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61

[Table 4.1.11] 장수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62

[Table 4.1.11-2] 장수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63

[Table 4.1.12] 구천동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유입 및 방류수 특성 64

[Table 4.1.12-2] 구천동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수질자료 65

[Table 4.2.1] 하수처리 효율 산출방법 66

[Table 4.2.2] 무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67

[Table 4.2.3] 무풍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67

[Table 4.2.4] 산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68

[Table 4.2.5] 번암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68

[Table 4.2.6] 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69

[Table 4.2.7] 진안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69

[Table 4.2.8] 용담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70

[Table 4.2.9] 설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70

[Table 4.2.10]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71

[Table 4.2.11] 장계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71

[Table 4.2.12] 장수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72

[Table 4.2.13] 구천동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효율 72

[Table 4.3.1] 하수도시설 관리대행비의 구성 77

[Table 4.3.2] 하수도시설 운영인력 산정수식 78

[Table 4.3.3] 하수처리 비용에 따른 등급 산정 방법 81

[Table 4.3.4] 무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2

[Table 4.3.5] 무풍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3

[Table 4.3.6] 산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3

[Table 4.3.7] 번암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4

[Table 4.3.8] 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4

[Table 4.3.9] 진안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5

[Table 4.3.10] 용담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5

[Table 4.3.11] 설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6

[Table 4.3.12]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6

[Table 4.3.13] 장계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7

[Table 4.3.14] 장수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7

[Table 4.3.15] 구천동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88

[Table 4.4.1] 공공하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i) 89

[Table 4.4.2] 공공하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ii) 89

[Table 4.4.3] 연구대상 처리시설의 방류수 수질기준 지역구분 90

[Table 4.4.4] 연구대상처리시설 운영현황(2016년) 91

[Table 4.4.5] 연구대상처리시설 운영현황(2017년) 91

[Table 4.4.6] 연구대상처리시설 운영현황(2018년) 92

[Table 4.4.7] 연구대상처리시설 운영현황(2019년) 92

[Table 4.4.8] 연구대상처리시설 운영현황(2020년 상반기) 93

[Table 4.4.9] 연구대상처리시설 지도점검 결과표 93

[Table 4.4.10] 전북지역 공공하수 지도점검 결과표 94

[Table 4.5.1] 상대정확도 적합기준 100

[Table 4.5.2] 연구대상처리시설 상대정확도 부적합 현황 100

[Table 5.1.1] 장계하수 방류수질기준 초과 원인(유량) 102

[Table 5.1.2] 장수군 맨홀넘침 민원발생 현황 103

[Table 5.1.3] 연구대상지역 소규모하수 증설 및 신설 현황 107

[Table 5.1.4] 설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연평균 유입량 107

[Table 5.2.1] COD와 TOC 방류수 수질기준 비교 109

[Table 5.2.2] 수질자동측정기기 수질측정 방법 109

[Table 5.3.1] 연구대상지역 관리대행 계약현황 111

[Table 5.3.2] 유사연구용역 통합운영관리 연간운영비 113

그림목차

[Figure 2.3.1] 전국 하수도보급률 비교표 18

[Figure 2.3.2] 전북 지자체별 공공하수도시설 개소수 및 용량 분포도 19

[Figure 2.3.3] 전북지역 관리대행 형태 현황 22

[Figure 3.1.1] 전북지역 하수도보급률 비교표 23

[Figure 3.1.2] 연구대상지역 연도별 하수도보급률 비교표 24

[Figure 3.2.1] 연구대상시설에 적용된 처리공법 현황 29

[Figure 3.2.2] 선회와류식 SBR공법 주요설비 30

[Figure 3.2.3] 선회와류식 SBR공법 공정운전도 31

[Figure 3.2.4] 선회와류식 SBR공법 적용 현황 31

[Figure 3.2.5] Omniflo SBR 공법 주요설비1 (Jet Aerator) 32

[Figure 3.2.6] Omniflo SBR 공법 주요설비2 (부유식 배출장치) 32

[Figure 3.2.7] Omniflo SBR 공법 공정도 33

[Figure 3.2.8] Omniflo SBR 공법 적용 현황 33

[Figure 3.2.9] BCS 공법 주요설비 34

[Figure 3.2.10] BCS공법 적용 현황 34

[Figure 3.2.11] BCS공법 연계처리시설 현황 35

[Figure 3.2.12] DeNipho공법 주요설비 36

[Figure 3.2.13] DeNipho공법 공정운전도 36

[Figure 3.2.14] DeNipho공법 적용 현황 37

[Figure 3.2.15] 산화구 공법 주요설비 37

[Figure 3.2.16] 산화구 공법 공정도 38

[Figure 3.2.17] 산화구공법 적용 현황 38

[Figure 3.2.18] HER-II공법 공정도 39

[Figure 3.2.19] HBR-II공법 적용 현황 39

[Figure 4.1.1] 무주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43

[Figure 4.1.2] 무풍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45

[Figure 4.1.3] 산서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47

[Figure 4.1.4] 번암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49

[Figure 4.1.5] 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51

[Figure 4.1.6] 진안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53

[Figure 4.1.7] 용담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55

[Figure 4.1.8] 설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57

[Figure 4.1.9]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59

[Figure 4.1.10] 장계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61

[Figure 4.1.11] 장수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63

[Figure 4.1.12] 구천동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현황 65

[Figure 4.2.1] 연구대상 처리시설별 BOD 제거효율 비교 73

[Figure 4.2.2] 연구대상 처리시설별 COD 제거효율 비교 74

[Figure 4.2.3] 연구대상 처리시설별 SS 제거 효율 비교 74

[Figure 4.2.4] 연구대상 처리시설별 T-N 제거효율 비교 75

[Figure 4.2.5] 연구대상 처리시설별 T-P 제거효율 비교 76

[Figure 4.3.1] 20년도 무주군 공공하수도시설 운영비 현황 분석 78

[Figure 4.3.2] 20년도 진안군 공공하수도시설 운영비 현황 분석 79

[Figure 4.3.3] 20년도 장수군 공공하수도시설 운영비 현황 분석 79

[Figure 4.3.4] 연구대상처리시설 하수처리 비용 현황 분석 88

[Figure 4.4.1] 전북지역 지도점검 결과 수질초과 현황 96

[Figure 4.5.1] 정도관리 검증서 97

[Figure 4.5.2] 수질자동측정기기(수질 TMS) 98

[Figure 4.5.3] 상대정확도시험 산출방법 99

[Figure 4.5.4] 연구대상지역 수질자동측정기기 정도검사 현황 101

[Figure 5.1.1] 장수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부지 105

[Figure 5.1.2] 장계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공사 현장 106

[Figure 5.2.1] TOC 분석장비 구매설치 입찰공고 현황 110

[Figure 5.3.1] 유사연구용역 단계별 통합 및 개별운영 운영비 비교 113

[Figure 5.3.2] 연구대상지역 공공하수도시설 통합운영·관리(안) 114

[Figure 5.4.1] 운영비 절감 방안 도출 과정(예시) 117

초록보기

 국내 설치된 공공하수도시설은 2018년 말 통계기준으로 4,111개소로 하수도 보급률 93.9%에 달하고 있으나 용담호 주변 무주군의 하수도 보급률은 75.8%, 진안군77.5%, 장수군 82.9% 수준에 머물러 있고 공공하수도 미보급지역, 비오염원 등 미처리지역이 상당수 산재해 있어 수질오염이 우려되며 환경기초시설(공공하수도)이 부적절한 운영을 할 경우 용담호 수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용담호의 수질보전을 위하여 용담호 상류지역(무주군, 진안군, 장수군)의 공공하수도시설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여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을 강구하여 용담호 수질을 보전하고 주민생활 환경개선과 수인성 전염병 예방 등 공중위생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용담호는 전북·충청권역 광역상수도의 상수원으로 환경적 가치가 매우 높으므로 무주·진안·장수에서 공공하수도시설 신설 및 기존시설을 증설하여 하수도 보급률을 높이고 하수관거 BTL사업 등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하고 비점오염 저감정책 등 용담호 유입 하천 수질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계속적으로 투자하고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무주·진안·장수군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공하수처리시설 97개소 중에서 시설용량 80.2%에 해당하는 500m³/일 이상 12개 대규모 공공하수도시설에 대하여 2016년 1월~2020년 06월 까지 54개월간의 유입 및 방류 특성, 각 수질 항목별(BOD, COD, T-N, T-P, SS) 처리효율, 하수처리비용 원단위 분석,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여부 등의 시설운전 결과와 운영·관리 실태, 문제점 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지역의 하수처리효율은 준수하나 하수처리비용 절감을 위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자료는 공공하수도시설 효율 향상과 하수처리비용 절감방안 및 운영개선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