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개정되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해 보육현장의 실질적인 주체인 원장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인식과 평가지표에 대한 중요도-실행도(IPA)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평가제가 현장에서 성공적인 실행을 함으로써 효과적인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자리잡기 위해서 보완 및 개선방안의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평가제의 개정사항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평가제의 전반적인 인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실행도(IPA)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내에 소재한 어린이집 평가인증과 어린이집 평가제를 경험한 국공립어린이집·민간어린이집·가정 어린이집 원장 142명과 보육교사 149명 총 291명을 최종 연구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2020년 어린이집 평가매뉴얼과 선행연구에 사용되었던 설문지를 참고하여 다시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고, 수집된 설문자료를 분석하고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3.0과 Excel Progra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평가제 개정사항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은 대체적으로 적절하다는 긍정적인 인식의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평가제도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보면, 평가제의 필요성과 개정 방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개정된 어린이집 평가제가 모든 어린이집을 의무대상으로 설정하여 보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보육의 질 향상, 보육교사의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을 보였다. 이에 따라 현장 중심과 면담 중심의 평가방식 변화, 평가지표의 감축으로 인한 평가서류 업무 경감과 직무 스트레스의 경감, 등급제로 변화된 공개 방식으로 인한 부담 완화, 평가지표 이해를 위한 다양한 정보제공,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 및 처우개선 및 복지 등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또한 영유아 권리 존중의 필수항목으로 영유아 중심·놀이 중심의 보육과정 운영과 아동학대 예방 기능의 강화 등이 있었다.
셋째,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실행도(IPA) 인식을 항목별로 분석해 본 결과 현 수준 유지(제1사분면) 영역은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 내용에 대해 원장과 보육교사 모두 건강·안전 영역이 중요하게 인식하면서 실행 또한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 노력의 집중(제2사분면) 영역에서 원장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 보육교사는 교직원 영역을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실행하기 어렵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더욱 보육현장에서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국가적 지원으로 복지 및 처우개선 등 현실적인 제도적 개선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낮은 우선 순위(제3사분면) 영역은 원장과 보육교사 모두 공통으로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의 내용이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낮은 것으로 인식되어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에 대한 결여라고 해석되어질 수 있다. 과잉 노력 지양(제4사분면) 영역의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 지속적인 실행을 잘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강조를 하여 중요도에 대한 환기가 필요한 것으로 원장과 보육교사 공통적으로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이다. 따라서 근무환경의 여건 및 보육환경개선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이 필수이며 과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