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11
ABSTRACT 13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7
II. 불번과 유소의 용도 19
1. 불번 유소에 사용된 매듭과 술 19
1) 불번 유소 19
2) 매듭의 종료 20
3) 술의 종류 26
2. 불번 29
1) 불번의 구성 29
2) 불번의 형태 31
3) 불번의 용도 32
3. 유소 35
1) 유소의 정의 35
2) 유소의 용도 37
III. 현존 기년명 불번의 현황 47
1. 밀양 표충사 인로왕보살번(引路王菩薩幡) 49
2. 부산 범어사 황실축원장엄수(皇室祝願莊嚴繡) 50
3. 화성 용주사 삼신불번(三身佛幡) 52
4. 화성 용주사 오방불번(五方佛幡) 54
5. 화성 용주사 칠여래번(七如來幡) 56
6. 부산 소림사 오방불번(五方佛幡) 58
7. 부산 소림사 칠여래번(七如來幡) 59
8. 부산 소림사 인로왕보살번(引路王菩薩幡) 60
9. 서울 공예박물관 인로왕보살번(引路王菩薩幡) 60
10. 담양 용화사 나무당래교주미륵존불번 (南無當來敎主彌勒尊佛幡) 61
11. 양산 통도사 오방불번(五方佛幡) 62
12. 양산 통도사 인로왕보살번(引路王菩薩幡) 64
IV. 불번 유소의 유형 분류 66
1. 제1유형 67
1) 끈목 67
2) 매듭의 형태 69
3) 매듭 연결 70
4) 술 70
2. 제2유형 71
1) 끈목 71
2) 매듭 형태 73
3) 매듭 연결 74
4) 술 74
3. 제3유형 75
1) 끈목 75
2) 매듭 형태 76
3) 매듭 연결 77
4) 술 77
4. 유형별 특징 77
V. 불번 유소의 지역별 현황과 재현 79
1. 조선 후기 불번 유소의 지역별 현황 79
1) 지역별 불번 유소의 현황 79
2) 지역별 불번 유소의 구성 80
2. 불번 유소의 재현 84
1) 끈목 84
2) 매듭 85
3) 방망이술 만들기 86
VI. 결론 89
참고문헌 91
부록 95
[표 1] 매듭의 종류 21
[표 2] 불번의 형태 31
[표 3] 현존 기년명 불번의 현황 47
[표 4] 오방색과 불번의 관계 55
[표 5] 불번 유소 유형별 특징 66
[표 6] 지역별 불번 유소의 분포 현황 79
[표 7] 지역별 매듭 명칭 82
〈그림 1〉 도래매듭 21
〈그림 2〉 생쪽매듭 21
〈그림 3〉 삼정자매듭 21
〈그림 4〉 장구매듭 21
〈그림 5〉 가지방석매듭 21
〈그림 6〉 국화매듭 21
〈그림 7〉 귀 달린 세벌감개매듭 21
〈그림 8〉 네벌감개매듭 21
〈그림 9〉 귀 달린 다섯벌감개매듭 21
〈그림 10〉 병아리매듭 21
〈그림 11〉 석씨매듭 21
〈그림 12〉 십일고매듭 21
〈그림 13〉 난간매듭 21
〈그림 14〉 파리매듭 21
〈그림 15〉 가락지매듭 21
〈그림 16〉 법륜매듭 21
〈그림 17〉 사색판매듭 21
〈그림 18〉 변형석씨매듭 21
〈그림 19〉 용주사 끈술 27
〈그림 20〉 표충사 끈술 27
〈그림 21〉 소림사 끈술 27
〈그림 22〉 개인 소장 인로왕보살번 27
〈그림 23〉 범어사 황실축원장엄수번 27
〈그림 24〉 서울 공예박물관 인로왕보살번 27
〈그림 25〉 소림사 봉술 28
〈그림 26〉 봉술 저자작 28
〈그림 27〉 용화사 가마술 28
〈그림 28〉 불번의 구조와 명칭 30
〈그림 29〉 용주사 인로왕보살번 31
〈그림 30〉 표충사 인로왕보살번 31
〈그림 31〉 서울공예박물관 인로왕보살번 31
〈그림 32〉 용주사 삼신불번 31
〈그림 33〉 서울공예박물관 아미타불번 31
〈그림 34〉 안양암 오방불번 31
〈그림 35〉 표충사 아미타불번 31
〈그림 36〉 삼화사 수륙대재 오로단 34
〈그림 37〉 봉원사 영산재 35
〈그림 38〉 봉은사 생전예수재 35
〈그림 39〉 안악3호분 벽화(묘주상) 38
〈그림 40〉 금동대향로 악기 유소 38
〈그림 41〉 금동반가사유상 유소 표현 38
〈그림 42〉 석조여래좌상의 유소, 8세기 후반, 경주 남산 39
〈그림 43〉 귀주머니 41
〈그림 44〉 수월관음도 유소 장식 42
〈그림 45〉 편종(編鐘) 43
〈그림 46〉 건고(建鼓) 43
〈그림 47〉 대여(大輿) 『세종실록』 134권 오례 44
〈그림 48〉 대봉유소 44
〈그림 49〉 통영 안정사 불연 유소 45
〈그림 50〉 묘관음사 불자 45
〈그림 51〉 표충사 불자 45
〈그림 52〉 서산대사진영 불자 유소 46
〈그림 53〉 통도사 사명기 46
〈그림 54〉 표충사 인로왕보살번 49
〈그림 55〉 표충사 인로왕보살번 49
〈그림 56〉 황후선가번 유소 51
〈그림 57〉 황제선가번 유소 51
〈그림 58〉 비로자나불번 묵서 52
〈그림 59〉 삼신불번 유소 52
〈그림 60〉 삼신불번 유소 52
〈그림 61〉 용주사 오방불번 유소 55
〈그림 62〉 용주사 칠여래번 유소 57
〈그림 63〉 소림사 오방불번 유소 58
〈그림 64〉 소림사 칠여래번 유소 59
〈그림 65〉 소림사 인로왕보살번 유소 60
〈그림 66〉 서울공예박물관 인로왕보살번 61
〈그림 67〉 용화사 미륵존불번 유소 61
〈그림 68〉 용화사 불번 복장낭 묵서 62
〈그림 69〉 오방불번 유소, 양산 통도사 63
〈그림 70〉 오방불번 술머리 64
〈그림 71〉 통도사 인로왕보살번 64
〈그림 72〉 통도사 인로왕보살번 묵서 64
〈그림 73〉 용주사 인로왕보살번 68
〈그림 74〉 용문사 인로왕보살번 68
〈그림 75〉 표충사 인로왕보살번 68
〈그림 76〉 용화사 석씨매듭 69
〈그림 77〉 표충사 변형석씨매듭 69
〈그림 78〉 표충사 매듭연결 70
〈그림 79〉 끈술 땋기기법 용주사 인로왕보살번 71
〈그림 80〉 끈술 용주사 인로왕보살번 71
〈그림 81〉 끈술 표충사 인로왕보살번 71
〈그림 82〉 서울 공예박물관 인로왕보살번 72
〈그림 83〉 범어사 문조익황제선가번 72
〈그림 84〉 용화사 미륵존불번 72
〈그림 85〉 술머리(한지) 74
〈그림 86〉 술머리(나무) 74
〈그림 87〉 술머리(가락지매듭) 74
〈그림 88〉 술머리(한지) 74
〈그림 89〉 용주사 칠여래번 76
〈그림 90〉 소림사 오방불번 76
〈그림 91〉 용화사 칠여래번 76
〈그림 92〉 인로왕보살번 유소 80
〈그림 93〉 인로왕보살번 유소 80
〈그림 94〉 용주사 삼신불번 유소 부분 80
〈그림 95〉 통도사 오방불번 81
〈그림 96〉 범어사 오방불번 81
〈그림 97〉 용화사 인로왕보살번 81
〈그림 98〉 향산사 지장보살번 81
〈그림 99〉 인로왕보살번 82
〈그림 100〉 염색한 명주실 85
〈그림 101〉 얼레에 감은실 85
〈그림 102〉 8사 치는 끈틀 85
〈그림 103〉 8사 끈목 85
〈그림 104〉 술 머리 망뜨기 87
〈그림 105〉 구슬 망 87
〈그림 106〉 완성된 방망이술 87
〈그림 107〉 술 틀에서 한올씩 꼬은 일 87
〈그림 108〉 꼬은 술을 술판에 고정 87
〈그림 109〉 인로왕보살번 유소 재현 작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