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II.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성 16
1.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배경 16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성 18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18
2) 4차 산업혁명의 핵심역량 27
3) 4차 산업혁명의 역기능 33
3. 4차 산업혁명과 인성교육의 필요성 40
1) 4차 산업혁명의 핵심역량과 인성 41
2) 4차 산업혁명의 역기능과 인성 43
III. 차 문화의 사회적 가치와 인성교육 45
1. 차 문화의 의미 45
2. 차 문화의 사회적 가치 50
1) 차 문화의 요소 50
2) 차 문화의 사회적 가치 53
3. 차 문화의 인성적 의의 56
1) 차 문화의 정신적 의미 56
2) 인성의 의미 61
3) 차 문화와 인성교육 66
IV.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차 문화의 적용 76
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차 문화의 기능 76
1) 4차 산업혁명의 핵심역량과 차 문화의 가치 76
2) 4차 산업혁명의 역기능과 차 문화 역할 83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차 문화 활용 86
1) 인성교육 확대를 통한 차 문화의 대중화 86
2) 차 문화의 생활화 90
3) 차 문화 콘텐츠 개발 92
V. 결론 94
참고문헌 97
〈표 1〉 세계경제포럼(2016) 예측 2020년 10대 핵심역량 30
〈표 2〉 차 문화의 4가지 요소 53
〈표 3〉 차 문화의 공덕과 가치 55
〈표 4〉 한국 차 문화의 정신적 체계 60
〈표 5〉 『인성교육진흥법』 에 따른 차 문화의 인성 교육적 요소 73
〈표 6〉 클라우스 슈밥(2016)의 핵심역량과 차 문화의 가치 79
〈표 7〉 세계경제포럼(2016)의 미래 핵심역량과 차 문화의 가치 82
〈그림 1〉 새로운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