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백화점 화장품 판매직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의 직무 만족을 높이는 방안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백화점 및 유통업체의 효율적인 조직 및 구성원 관리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으로 이론적 연구에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직무 만족도에 관한 단행본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고찰이 이루어졌으며 실증적 연구에서는 스노우볼(Snowball) 방법을 사용하여 표집한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여성 140명(70.0%), 연령은 30대 113명(56.5%), 학력은 대학교 졸업 이상이 95명(47.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대해 살펴보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전반적인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평균 3.54점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여성이 상대적으로 탐구몰입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력에 따라서는 고등학교 졸업이나 전문대학 졸업에 비해 대학교 졸업 이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자아인식,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능력 전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도에 대해 살펴보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전반적인 직무 만족도는 평균 3.12점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내적만족'(M=3.63)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전반만족'(M=3.19), '외적만족'(M=2.42) 순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대학교 졸업 이상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반 만족, 직무만족도 전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내적만족은 전문대학 졸업, 대학교 졸업 이상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적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자아인식,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전반만족이 높아지고 자아인식, 탐구몰입이 높아지면 내적만족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백화점 화장품 판매직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직무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하위요인별 자아인식(r=.598, p〈.01), 학습동기(r=.564, p〈.01), 학습의지(r=.447, p〈.01), 탐구몰입(r=.227, p〈.01), 자기주도 학습능력 전체(r=.594, p〈.01)는 전반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인식, 학습동기, 학습의지, 탐구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 전체가 높으면 전반만족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하위요인별 자아인식(r=.304, p〈.01), 학습동기(r=.282, p〈.01), 학습의지(r=.184, p〈.05), 탐구몰입(r=.259, p〈.01), 자기주도 학습능력 전체(r=.332, p〈.01)는 내적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인식, 학습동기, 학습의지, 탐구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 전체가 높으면 내적만족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백화점 화장품 판매직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직무 만족과 상당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장품 판매직은 소비자의 니즈와 감성이 고도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미용과 제품에 대한 지식, 예술적 감각과 마케팅 기법을 고루 함양한 전문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실제로 다른 전문직이나 사무직에 비해 사회적 지위가 낮게 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화장품 판매직에 대한 직업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안정, 근무환경 개선 뿐 아니라 화장품 판매사원 스스로의 직업 관념과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기 위해서는 자기주도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통분야의 화장품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조직에 따른 차이를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