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C. 선행연구 고찰 12
II. 아동의 발달론적 이해 16
A. 프로이드의 신체발달 이해 16
B.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해 18
C.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해 20
D.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해 22
E.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해 24
F.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해 27
III. 이야기와 기독교교육 31
A. 이야기적 접근 31
1. 이야기의 정의 31
2. 이야기의 중요성 33
3. 이야기의 구성요소 34
4. 이야기의 특징과 기능 35
B. 기독교교육적 접근 37
1. 기독교교육의 정의 37
2. 기독교교육의 중요성 40
3. 교육 및 기독교 교육의 세 가지 입장 41
4. 이야기와 기독교교육의 상관성 47
IV.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아동교육 : 마가렛 크리취의 이야기교육 50
A. 마가렛 크리취의 복음에 대한 이해 50
1. 복음 소통에 대한 이해 51
2. 복음 소통을 위한 방법 53
3. 성령 안에서의 복음교육 59
4. 아동들을 위한 복음 60
B. 변형적 이야기를 통한 복음교육 61
1. 이야기의 구조- 마란다의 4중 구조 62
2. 변형적 과정과 형태 64
3. 미완성된 이야기 - 마가렛 크리취(Margaret Krych) 68
4. 이야기 선택하기 72
V.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아동교육의 원리 74
A. 교육목적 74
1. 기독교교육의 목적 74
2. 아동을 위한 이야기교육의 목적 75
B. 교육대상 76
1. 하나님의 대사로서의 부모 76
2. 예수님의 지혜로 자라는 아동 78
3. 가정과 교회를 연결하는 다리로서의 기독교교사 79
C. 교육내용 80
1. 성경 이야기 80
2. 성경 외 이야기 - 그림책 또는 기독교적 가치가 있는 이야기 81
D. 교육방법 82
1. 영상 및 음성콘텐츠 제시방법 82
2. 비 대면 교육 방법론 - 유투브, ZOOM, 라이브톡, 페이스톡 84
E. 교육 장소 85
1. 복음을 배우고 가르치는 장소로서의 교회 85
2. 신앙교육의 장소로서의 가정 86
VI.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아동교육의 실제 89
A. 교회프로그램 89
1. 이야기로 만나는 제자양육 프로그램 (6주 프로그램) 부제: 나의 이야기 우리의 이야기(COURSE 1) 89
2. 이야기로 만나는 묵상기도 프로그램 (6주 프로그램) 부제: 나의 기도 우리의 기도(COURSE 2) 100
B. 가정 - 교회연계 프로그램 110
1. 이야기를 통한 주제중심 - "가정예배로 드리는 금요기도회" 〈MP3제작〉 111
2. 이야기 중심 - 온라인 가정나눔활동 〈동영상제작〉 113
C. 공헌 및 한계점 118
VII. 결론 120
A. 요약 120
B. 제언 122
참고문헌 125
부록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