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교회와 교회학교가 심각한 위기 가운데 처해 있는 현실을 교회와 교육 담당자들은 모두 인식하고 있다. 저출산으로 인한 자연감소와 다음세대의 수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본 논문은 위기의 원인을 진단하고 파악하였으며,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위기의 원인은 교회교육의 생태계 문제이다. 교회교육의 시스템이 여전히 학교식 수업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세대 간의 단절화 혹은 분절화가 심각하고, 가족과 가족이 분리되고 있으며, 교회와 가정의 연계 교육도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그로 인해 다음세대 신앙의 대 잇기가 잘 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해결하여 교회학교와 교회 공동체의 활성화, 그리고 다음세대 신앙의 대 잇기가 잘 형성되도록 신앙공동체 이론에 입각하여 대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현재 한국교회 안에는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고, 특히 2세대, 곧 부모와 자녀, 조부모와 손자녀를 연계하는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들이 있는데, 교회의 밝은 미래와 신앙의 대 잇기를 위한 매우 바람직하고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며, 필자는 거기서 3세대통합 교육목회의 가능성을 보았다.
필자는 학교형 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로운 대안으로서 신앙공동체 패러다임을 강조한 존 웨스터호프III와 엘리스 넬슨,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3세대통합 교육목회 모델을 제시하였다. 3세대가 조화를 이루어 함께 배우고 나누며 공동의 신앙을 경험하고 간직하게 될 때, 세대 간의 끈끈한 연결이 이루어지고, 그로 인해 신앙공동체는 살아나며, 다음세대의 신앙 계승은 더욱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마지막으로 3세대 하모니 교육목회 모델과 실제는 마리아 해리스의 다섯 가지 교회교육 커리큘럼을 접목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