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2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중요성 12
B. 연구목적 및 선행연구 13
C. 연구절차 및 연구범위 15
II.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재개발의 이론적 배경 19
A. 유아세례에 대한 이해 19
1. 유아세례의 기본 의미와 가치 19
2. 유아세례의 목회적 의미 19
3. 유아세례의 타당성 논의 20
B. 성찬에 대한 이해 22
1. 성찬의 다양한 명칭들과 그 의미 22
2. 예배에서 성찬의 위치와 중요성 23
3. 성찬의 주요 순서 24
4. 성찬의 대표적인 신학적 의미 33
5. 성찬실행의 규범과 성찬실행이론 46
C. 어린이 성찬 61
1. 어린이 성찬 지연의 역사 61
2. 어린이 성찬 시행의 역사 62
3. 오늘날 어린이 성찬 시행현황 63
4. 성찬에서 요구되는 '분별'에 대한 고찰을 통해 본 어린이 성찬교육의 방향 65
III.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육의 목회적 접근 68
A.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육과 목회의 상관성 68
B.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육과 목회적 구상 70
C.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육과 목회적 계획 수립 71
D.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육과 목회적 실천 72
E.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육, 시행의 의미 75
IV.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재의 커리큘럼 이론 79
A. 커리큘럼의 정의 79
B. 대표적인 커리큘럼 이론들과 그 한계 80
1. 랄프 타일러(Ralph W. Tyler) 모델 80
2. 캠벨 와이코프(D. Campbell Wyckoff) 모델 82
3. 마리아 해리스(Maria Harris) 모델 83
C. 커리큘럼 이론의 선택 85
1. 성육신적 커리큘럼 모델 85
2. 성육신적 커리큘럼 모델의 근거 86
D. 성육신적 커리큘럼 모델의 특징 90
1. 인격적 교육과정 90
2. 공동체적 교육과정 92
3. 참여적 교육과정 95
E. 성육신적 커리큘럼 모델의 특징을 구체화하는 오늘의 교육과정 97
1. 교회와 가정이 연계되는 통전적 교육과정 97
2. 부모로 하여금 기독교 교육의 주체가 되게 하는 교육과정 100
F. 교재개발을 위한 예배와 문화의 교육적 역할에 관한 탐구 102
1. 예배의 기독교 교육적 역할 103
2. 가정 예배의 기독교 교육적 역할 105
3. 문화의 기독교 교육적 역할 106
G. 어린이의 발달적 특징을 통해 본 성찬교육 시행의 방향 108
1. 심리·사회적 발달 109
2. 인지적 발달 112
3. 도덕적 발달 116
V. 유아세례자의 성찬참여를 위한 교재의 내용 119
A. 커리큘럼 개요 120
1. 어린이 성찬교육의 정의와 목적 120
2. 주별 교육과정의 목적 120
3. 교육과정 한 눈에 보기 122
B. 교육방법 및 내용 126
1. 성찬참여를 위한 어린이 제자훈련(교사용) 126
2. 성찬참여를 위한 어린이 제자훈련(어린이용) 154
3. 부모(교사)를 어린이 성찬교육의 주체로 초대하는 교육내용 178
4. 성찬의 의미와 함께하는 가정 예배 188
5. 피드백용 설문지 196
C. 교재사용을 위한 지침 200
1. 성찬참여를 위한 어린이 제자훈련 200
2. 성찬의 의미와 함께하는 가정 예배 201
3. 성찬참여를 위한 지침 204
VI. 교재의 활용, 교재의 향후 보완 가능성 209
A. 교재의 활용 209
B. 교재의 향후 보완 가능성 211
VII. 결론 213
A. 요약 213
B. 제언 214
참고문헌 219
부록 224
부록1. 성찬과 함께하는 교회학교 주일예배 순서 224
부록2. 어린이 설교, 어린이 찬양, 공동체 활동의 준비를 위한 자료 목록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