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윤리적 리더십 16
1.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16
2.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연구 23
제2절 교육서비스품질 27
1.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27
2. 교육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33
제3절 서비스 가치 40
1. 서비스가치의 개념 40
2. 서비스 가치의 선행연구 42
제4절 학생 신뢰 44
1. 학생 신뢰의 개념 44
2. 학생 신뢰의 구성요인과 선행연구 48
제5절 고객 만족 52
1. 고객만족의 개념 52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5
제6절 구전의도 59
1. 구전의도의 개념 59
2. 구전의도의 선행연구 63
제7절 재등록의도 66
1. 재등록의도의 개념 66
2. 재등록의도의 선행연구 68
제3장 연구의 설계 70
제1절 연구 모형 70
제2절 연구의 조작적 정의 및 가설 설정 7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2. 연구가설의 설정 76
제3절 연구대상 및 측정방법 84
1.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84
2. 설문지 구성 및 내용 85
3. 분석방법 87
제4장 실증분석 결과 88
제1절 기초통계 분석 88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8
2. 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91
3. 확인적 요인분석 92
4. 개념타당성 분석 99
제2절 연구모형의 평가와 가설검증 103
1. 연구모형의 평가 103
2. 가설의 검증 107
3. 매개효과(간접효과)의 검증 120
제5장 결론 12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22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23
제3절 연구결과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안 125
참고문헌 126
ABSTRACT 150
설문지 153
〈표 2-1〉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리더십 비교 20
〈표 2-2〉 변혁적·오센틱·영성·서번트 리더십과 윤리적 리더십 비교 22
〈표 2-3〉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연구 24
〈표 2-4〉 교육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31
〈표 2-5〉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선행연구 58
〈표 2-6〉 구전의도에 대한 정의 61
〈표 3-1〉 연구가설 정리 83
〈표 3-2〉 설문조사의 개요 85
〈표 3-3〉 설문지 구성내용 86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9
〈표 4-2〉 신뢰도 분석 91
〈표 4-3〉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델 적합도 지수 내용 및 판단기준 94
〈표 4-4〉 연구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 χ값 및 표준(standardized) χ² 값 95
〈표 4-5〉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96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모수 요약 96
〈표 4-7〉 측정모형의 비표준화 회귀계수 97
〈표 4-8〉 측정모형의 표준화 회귀계수 추정치 98
〈표 4-9〉 전체 잠재변수의 AVE의 값과 CR의 값 100
〈표 4-10〉 각 잠재변수의 AVE값과 상관관계의 제곱 102
〈표 4-11〉 연구모형 측정모델의 χ²값 및 표준 χ²값 104
〈표 4-12〉 연구모형 측정모델의 적합도 지수 104
〈표 4-13〉 연구모형 측정모델의 모수 요약 105
〈표 4-14〉 연구모형의 측정모델 표준화 회귀계수 106
〈표 4-15〉 연구가설 1의 검증결과 107
〈표 4-16〉 연구가설 2의 검증결과 108
〈표 4-17〉 연구가설 3의 검증결과 108
〈표 4-18〉 연구가설 4-1의 검증결과 109
〈표 4-19〉 연구가설 4-2의 검증결과 109
〈표 4-20〉 연구가설 4-3의 검증결과 110
〈표 4-21〉 연구가설 4-4의 검증결과 111
〈표 4-22〉 연구가설 5-1의 검증결과 111
〈표 4-23〉 연구가설 5-2의 검증결과 112
〈표 4-24〉 연구가설 5-3의 검증결과 112
〈표 4-25〉 연구가설 5-4의 검증결과 113
〈표 4-26〉 연구가설 6-1의 검증결과 113
〈표 4-27〉 연구가설 6-2의 검증결과 114
〈표 4-28〉 연구가설 6-3의 검증결과 114
〈표 4-29〉 연구가설 6-4의 검증결과 115
〈표 4-30〉 연구가설 7의 검증결과 115
〈표 4-31〉 연구가설 8의 검증결과 116
〈표 4-32〉 연구가설 9의 검증결과 117
〈표 4-33〉 연구가설 10의 검증결과 117
〈표 4-34〉 연구가설 11의 검증결과 118
〈표 4-35〉 연구가설 12의 검증결과 118
〈표 4-36〉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종합 119
〈표 4-37〉 서비스가치, 고객신뢰,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간접효과) 120
[그림 2-1] 신뢰의 개념적 모형 45
[그림 2-2] 신뢰의 구성요소 및 관계 모형 50
[그림 3-1] 연구 모형 70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CFA) 95
[그림 4-2] 연구모형의 경로분석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