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성인 대상 평생 교육 프로그램 중 박물관 교육을 통한 성인 교육의 운영 현황 조사를 통해 성인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자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경제성장과 의학발달은 우리 삶의 풍족함과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이는 현대인들의 삶의 가치에 대한 고민과 직결된다. 투자비용이나 소요시간에 비례하여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여가시간의 활용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배움을 택한 이들을 위한 성인 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 되고 있다. 이에 성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들은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성인 학습자들은 자신만의 다양한 목표를 세워 참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박물관 교육 현황과 유형 및 교육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박물관 교육이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서울시 박물관 성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분석해보니 국·공립 박물관은 이론 중심의 사회연계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전문가 대상의 교육과 다양한 분야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있다. 사립 박물관은 체험 중심의 사회연계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박물관의 특성과 유물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있다. 그 결과 전체 박물관은 공통으로 성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진행률이 다른 대상에 비해 낮은 운영률을 보여주고 있어 성인 교육의 중요성은 크게 대두되지 못하였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쪽으로 치우쳐진 교육 형식에 대한 변화도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박물관의 기능은 수집·보전과 같은 고전적 기능을 넘어 대중들이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공성을 띄운 교육공간의 기능으로 변화되었다. 이제 박물관은 교육의 공간임을 인지하고 소장품 및 전시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유형에 맞춘 적용을 통해 궁극적으로 박물관 관람객 확보와 교육의 효과를 동시에 높여야 한다. 박물관에서 성인 교육에 관한 관심을 높여 성인 학습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개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