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내현적 자기애 19
2.1.1. 자기애의 개념 19
2.1.2. 내현적 자기애의 개념 22
2.2. 영성 23
2.2.1. 영성의 개념 23
2.2.2. 내현적 자기애와 영성 25
2.3. 우울 26
2.3.1. 우울의 개념 26
2.3.2. 내현적 자기애와 우울 28
2.3.3. 영성과 우울 29
2.4. SNS 과사용 30
2.4.1. SNS의 개념 30
2.4.2. SNS 과사용의 개념 31
2.4.3. 내현적 자기애와 SNS 과사용 33
2.4.4. 영성과 SNS 과사용 35
2.4.5. 우울과 SNS 과사용 36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측정도구 38
3.2.1. 내현적 자기애 38
3.2.2. 영성 39
3.2.3. 우울 41
3.2.4. SNS 과사용 42
3.3. 자료분석 43
제4장 연구결과 45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4.2. SNS 이용형태에 따른 SNS 과사용의 차이 47
4.3.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량 및 상관관계 50
4.4. 내현적 자기애와 SNS 과사용의 관계에서 영성과 우울의 이중매개효과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5.1. 요약 및 논의 57
5.2. 연구의 의의 60
5.3. 연구의 제한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78
부록 1. 설문지 안내문 79
부록 2. SNS 중독 경향성 척도 81
부록 3. 내현적 자기애 척도(CNS) 83
부록 4. 영성 척도(K-SAS) 86
부록 5. 우울 척도(K-CES-D) 88
[표 1] 내현적 자기애 척도의 문항 구성 39
[표 2] 한국어판 영성평가척도의 문항 구성 40
[표 3] 통합적 한국판 우울 척도의 문항 구성 42
[표 4] 대학생용 SNS 중독 경향성 척도의 문항 구성 43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6] SNS 이용형태에 따른 SNS 과사용의 차이 49
[표 7]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51
[표 8]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52
[표 9] 영성과 우울의 이중매개효과 54
[표 10] 영성과 우울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56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내현적 자기애와 SNS 과사용의 관계에서 영성과 우울의 이중매개효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