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9
1.3. 용어의 정의 20
1.3.1. 학업스트레스의 정의 20
1.3.2.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의 정의 21
1.3.3. 우울의 정의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학업스트레스 22
2.1.1. 스트레스의 개념 22
2.1.2.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23
2.2. 사이버불링 경험 25
2.2.1.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의 개념 25
2.2.2. 사이버불링의 특징 28
2.2.3. 사이버불링의 실태 및 유형 29
2.2.4.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31
2.3. 우울 33
2.3.1. 우울의 개념 33
2.3.2. 청소년의 우울 34
2.4. Agnew의 일반긴장이론 37
2.5. 변인 간의 관계 39
2.5.1.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39
2.5.2.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41
2.5.3. 우울과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41
제3장 연구방법 44
3.1. 연구대상 및 절차 44
3.2. 측정도구 45
3.2.1. 학업스트레스 45
3.2.2.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46
3.2.3. 우울 47
3.3. 분석 방법 48
3.3.1. 통제 변수: 학업성적 49
제4장 연구 결과 50
4.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50
4.1.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4.1.2. 학업스트레스,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우울의 기술통계 51
4.1.3. 학업성적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의 차이 검증 53
4.1.4. 학업스트레스,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우울의 상관관계 54
4.2.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57
4.2.1.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57
4.2.2.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 58
4.2.3.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간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59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3
5.2. 연구의 의의와 제언 68
참고문헌 73
부록 94
[표 3-1] 학업스트레스 수준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 3-2]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3] 우울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8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0
[표 4-2] 학업스트레스,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우울의 기술통계 52
[표 4-3] 학업성적에 따른 차이 검증 53
[표 4-4] 학업스트레스,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우울의 상관관계 56
[표 4-5]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57
[표 4-6]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 58
[표 4-7]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에서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61
[표 4-8] 부트스트래핑을 통한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62
[그림1-1] 연구모형 20
[그림4-1] 학업 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간의 관계에서...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