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리 12
1) 지적장애 청소년 12
2) 부적응행동 13
3) 연극치료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적장애 청소년의 부적응행동에 관한 개념 이해 15
1) 지적장애 청소년에 관한 개념 이해 15
2) 부적응행동에 관한 개념 이해 17
2. 연극치료 기법적용을 위한 이론 연구 22
1) 연극치료의 이론 연구 22
2) 로버트 랜디(Landy, R)의 역할 이론의 이해 24
3. 지적장애인 대상 부적응행동 관련 예술치료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29
1. 질적 단일 사례연구 29
2. 연구대상 30
3. 연구절차 31
IV. 연구결과 32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분석 32
1) 연극치료 프로그램 목표와 구조화 35
2)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조화에 따른 역할이론 적용 36
2.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44
1) 회기별 적용 결과 분석 44
2) 긍정적·부정적 기법 분석 72
V.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6
부록 88
[부록 1] 임상 경력 및 자격 인증 88
[부록 2] 힐링드라마 90
[표 1] 보건복지부 지적장애 진단 기준 13
[표 2] 관찰된 부적응행동의 종류 30
[표 3] 연구 절차 및 세부 내용 31
[표 4]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33
[표 5]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34
[표 6] 연극치료 프로그램 초반부 38
[표 7] 연극치료 프로그램 중반부 39
[표 8] 연극치료 프로그램 중반부II 40
[표 9] 연극치료 프로그램 중반부III 41
[표 10] 연극치료 프로그램 후반부 43
[표 11] 1회기 연구대상 관찰 46
[표 12] 2회기 연구대상 관찰 48
[표 13] 3회기 연구대상 관찰 50
[표 14] 4회기 연구대상 관찰 51
[표 15] 5회기 연구대상 관찰 53
[표 16] 6회기 연구대상 관찰 55
[표 17] 7회기 연구대상 관찰 56
[표 18] 8회기 연구대상 관찰 59
[표 19] 9회기 연구대상 관찰 61
[표 20] 10회기 연구대상 관찰 62
[표 21] 11회기 연구대상 관찰 63
[표 22] 12회기 연구대상 관찰 65
[표 23] 13회기 연구대상 관찰 66
[표 24] 14회기 연구대상 관찰 67
[표 25] 15회기 연구대상 관찰 69
[표 26] 16회기 연구대상 관찰 70
[표 27] 17회기 연구대상 관찰 71
[표 28] 18회기 연구대상 관찰 72
〈그림 1〉 3회기 활동사진 50
〈그림 2〉 4회기 활동사진 53
〈그림 3〉 7회기 활동사진 57
〈그림 4〉 8회기 활동사진 59
〈그림 5〉 13회기 작품사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