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인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특성, 정책자금지원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및 최근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화두되고 있는 디자인적 사고에 대해 다루었다. 디자인적 사고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최근에야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가정신과 디자인적 사고와의 관계, 디자인적 사고와 경영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기업가정신이 식품 중소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디자인적 사고를 매개변수로 하고 정책자금지원을 조절변수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연구모형 내의 구성요소들의 영향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특성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은 디자인적 사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기업가정신의 특성 중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은 디자인적 사고를 완전매개로 하여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고, 기업가정신의 특성 중 진취성은 디자인적 사고를 완전매개로 하여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보여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최근 학계에서 관심을 가지는 디자인적 사고와 경영성과와의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과 디자인적 사고,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실증분석하여 기업가정신과 디자인적 사고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식품산업 내에서 중소기업 표본이 제한적이라는 점이 연구의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