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최근 국제 사회에서 환경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환경 파괴의 주 당사자인 기업에 대하여 국제 조약, 각국의 법률, 바이어, 소비자들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환경 경영을 수행하지 않는 기업들은 도태될 수 밖에 없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법규 준수, 소비자 요구 등에 따라 환경 경영이 강제된다. 본 논문에서는 어차피 수행해야 할 환경 경영을 통하여 기업 이익을 창출하는 방안 및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첫 번째로 기업의 환경 경영이 실제로 환경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연구 방법으로 우리나라 EPI 지수 증가율과 ISO14001 인증 기업 비율의 증가를 검토하였다. 또한 환경 경영을 수행하는 특정 기업에 대한 환경 성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환경부에서 발표한 2006 환경 성과 평가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였고, 해당 기업의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EPI를 임의 산출하였다. 두 번째로는 특정 기업의 환경 성과에 따른 원가 절감 효과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해당 기업에서 실제 발생한 수도세, 전기료, 원료비와 해당 기간의 재생제 시세를 반영하여 2015년~2017년까지의 생산 단위당 원료비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동일 기간의 환경 성과와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로 우리나라 EPI지수 증가율과 ISO14001 인증 기업 비율 증가는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으며 그 이유로 국제 EPI 지수 산정 방식과 ISO14001에서 추구하는 환경 경영의 차이, 국내 ISO14001 인증 기업 비율이 1% 미만으로 인증 기업이 국가 환경 성과에 유의한 변화를 일으키기 어렵다는점, ISO14001 인증 기업이 환경 경영을 수행한다고 보장할 수 없음을 근거로 추정하였다. 특정 기업의 EPI를 산출한 바에 따르면, 해당 기업의 환경 경영이 OPI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이에 따라 EPI 수치가 상승함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 해당 환경 성과에 따라 생산 단위당 수도세, 전기료, 원료비가 감소함을 확인하였고 이에 따라 원가 절감에 유의미한 변화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해당 기업 제품의 품질이 동일하다는 전제 하에 연구되었으며, 품질의 악화는 원,부자재 사용량 증가, 전력비, 수도세, 노동력, 물류비 등의 추가적인 투입을 발생시켜 환경 성과의 감소, 원가 상승을 초래한다.
세계적으로 환경적인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환경 경영은 점차 필수가 되고 있다. 환경 경영을 통하여 국제 사회 요구에 부응함과 동시에 기업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앞으로 기업이 취해야 할 전략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