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0
2. 연구목표 13
3. 연구질문 14
4. 연구방법과 범위 14
5. 연구의 한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비대면(Uncontact)시대의 이해 16
2. 비대면과 코로나19(COVID-19) 18
1) 코로나19 18
2) 코로나19(COVID-19)의 현황 20
3)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변화 21
3. 비대면(Untact) 서비스 실태 26
III. 한국교회 저성장 요인과 비대면 시대 교회의 변화 32
1. 한국교회 실태 32
2. 한국교회 저성장 요인 35
1) 개교회주의 36
2) 외형적 대형화 37
3) 교회 세속화 39
4) 목회자 리더쉽의 왜곡 39
3. 비대면 시대 교회의 변화 41
1) 예배의 위기 41
2) 소그룹 공동체의 변화 44
3) 교회재정의 위기 47
4) 교회공간의 변화 48
IV. 한국교회 전도와 비대면 시대 전도방안 49
1. 한국교회와 전도 49
1) 전도의 정의와 필요성 49
2) 한국교회 전도의 변천사 51
2. 비대면 시대의 전도방안 54
1) 이미지 전도 56
2) 디아코니아(봉사) 전도 60
3) 관계 전도 62
V. 비대면 시대의 교회 저성장 극복을 위한 효과적 전도방안 66
1. 미디어 전도방안 67
2. 사례로 보는 교회와 선교단체의 전도방안 72
1) 안양 새중앙교회 72
2) 징검다리선교회 (번개탄TV) 74
3) 광고선교단체 (사)복음의 전함 75
4) 서울 영락교회 (179운동) 77
5) SFJ (온라인 전도사역) 78
6) 당진 동일교회 80
7) 비대면 시대 다양한 시도들 81
VI. 결론 85
1. 연구 요약 85
2. 연구 결론 87
3.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89
참고문헌 90
〈표 2-1〉 코로나19 국내 발생 확진자 현황 21
〈표 2-2〉 코로나19로 인한 불안·우울감 22
〈표 2-3〉 비대면(언택트) 사회 전망과 평가 종합 산포도 26
〈표 2-4〉 '언택트' 서비스 사례 27
〈표 2-5〉 언택트 서비스 분야별 소비자 인식조사 28
〈표 2-6〉 코로나19 이후 이용 의향이 높은 서비스 30
〈표 2-7〉 2019년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31
〈표 3-1〉 한국 종교인구 통계(1875-2025) 32
〈표 3-2〉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신뢰도 33
〈표 3-3〉 기독교 목사의 말과 행동에 대한 신뢰도 34
〈표 3-4〉 한국교회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개선점 35
〈표 3-5〉 종교활동 대상 단계별 방역조치 42
〈표 3-6〉 코로나19 이후 주일예배 참석자 수 변화 43
〈표 3-7〉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한국교회의 변화 44
〈표 3-8〉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소그룹 교제 46
〈표 3-9〉 코로나19로 인한 헌금변화 47
〈표 4-1〉 한국교회 전도의 변천 과정 54
〈표 4-2〉 코로나19 이후 교회가 반드시 변해야 할 8가지 55
〈표 4-3〉 이미지형성 과정 56
〈표 4-4〉 종교인에 대한 이미지 58
〈표 4-5〉 긍정적 이미지로 성공한 교회의 선교전략 59
〈표 4-6〉 한국교회 신뢰도 회복을 위한 사회적 활동 61
〈표 5-1〉 온라인 종교활동 평가 70
〈표 5-2〉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종교활동 경험/종교행사변화 예상 71
[그림 2-1] 바이러스명(ICTV): SARS-CoV-2, 질환명(WHO): COVID-19 19
[그림 5-1] 징검다리선교회 번개탄TV 75
[그림 5-2] 대한민국 방방곡곡 복음심기 캠페인 76
[그림 5-3] 영락교회 비대면전도 179운동 77
[그림 5-4] SFJ 온라인 전도사역 홈페이지 79
[그림 5-5] 문화로 소통하는 동일교회 80
[그림 5-6] MOBILE 전도지 81
[그림 5-7] '드라이브 인 워십(Drive In worship)' 서울씨티교회 예배 모습 82
[그림 5-8] CCC선교단체, 온라인채플, 성경통독, 라이브 방송. 82
[그림 5-9] 등대교회 방역활동모습 83
[그림 5-10] 사랑의 교회 '복음도시락'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