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가 세계화의 시대에 접어든 이후 결혼 이민자 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 북한 이탈 주민 가정 등 다양한 문화를 가진 다문화 구성원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다문화 가정 아동을 비롯하여 한국 사회에서 당당히 자리매김 하고 있다. 그러나 편견과 차별로 인해 다문화 구성원이 한국 사회 속에서 정착하는데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어려움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게도 발견되는데 부모의 한국어 부족으로 인해 오는 언어 발달이 지체가 가장 특징적인 어려움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는 부모와의 소통 부족과 또래 혹은 학교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언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실제 현장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언어 학습을 위한 다양한 매체 중 특히 노래는 언어 학습 자료의 가장 좋은 표본이 된다. 이는 학습자들이 언어 시작 단계에서 심리적 부담을 가질 수 있기에 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단순한 멜로디를 가진 노래를 통해 반복적인 텍스트를 제시해주므로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어휘를 익히고 기억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또한 노래는 학습자에게 흥미와 즐거움을 제공하며 학습 목표의 어휘나 발음 그리고 듣기, 읽기, 말하기에 이어 문화까지 학습 할 수 있는 언어 학습을 위한 좋은 수업 자료가 된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한국어 교육을 위하여 노래 선정 기준을 정하여 아동의 언어 학습에 적합한 노래 목록을 제공한다. 이어 선정된 노래의 내용과 가사를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노래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둔다. 어휘 확장 훈련과 창작 이야기 꾸미기 등의 활동을 활용한다면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들의 언어 능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습자들에게 자신감과 언어의 흥미를 키워주며 이를 통해 한국어 실력 향상과 더불어 가정에서의 소통과 학교생활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아동이 가지는 가장 주된 어려움인 언어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동의 언어 발달을 위해 가장 기초적인 초급 어휘들을 선정하여 초급 어휘들이 포함된 노래를 통해 한국어 학습 계획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는 예술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아동의 언어 능력 성장을 돕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이러한 한국어 학습을 위한 수업 방안이 체계적으로 지속된다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 발달과 정체성 확립의 성장을 돕게 될 것 이다. 또한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에 교육적 가치로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가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발판이 되어 한국어 교육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