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1
1.3. 선행연구 검토 12
1.3.1.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12
1.3.2. 한국어 교육에서의 노래를 활용한 연구 13
2. 이론적 배경 18
2.1. 음악 교육의 의의 및 교육적 함의 18
2.1.1. 음악 교육의 개념 및 정의 18
2.1.2. 음악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19
2.2. 한국어 교육에서의 노래 교육 22
2.2.1. 노래 학습의 교육적 가치 22
2.2.2. 노래 학습의 목적 및 효과 24
2.2.3. 노래 학습을 위한 교수법 30
3. 한국어 교육을 위한 노래 기준 선정 34
3.1.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노래 선정 34
3.1.1. 초등학교 저학년 음악 교과 과정 34
3.1.2. 한국어 학습을 위한 노래 선정 기준 제시 35
3.2.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노래 선정 목록 38
3.2.1. 한국어 학습을 위한 노래 목록 38
3.2.2. 선정한 노래 가사 분석 및 활용 40
4.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52
4.1. 한국어 수업 설계를 위한 교육 목표 및 학습 내용 52
4.2.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모형 53
4.3.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의 실제 56
4.3.1. 한국어 학습을 위한 노래 수업 설계 56
4.3.2.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계획안 57
5. 결론 68
참고 문헌 70
Abstract 75
〈표 1〉 노래 부르기 발달 단계 31
〈표 2〉 노래 부르기를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 계획 33
〈표 3〉 초등학교 음악 교과 과정 34
〈표 4〉 한국어 학습을 위한 노래 선정 기준 37
〈표 5〉 노래 선정 목록 및 구성 39
〈표 6〉 어머님 은혜 40
〈표 7〉 고요한 밤 거룩한 밤 42
〈표 8〉 섬집 아기 43
〈표 9〉 노래는 즐겁다 44
〈표 10〉 닮은 곳이 있대요 45
〈표 11〉 화가 46
〈표 12〉 앞으로 47
〈표 13〉 파란 마음 하얀 마음 48
〈표 14〉 참 좋은 말 49
〈표 15〉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말 50
〈표 16〉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의 교육 목표 52
〈표 17〉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모형 54
〈표 18〉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 1차시 수업 계획안 57
〈표 19〉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 2차시 수업 계획안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