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가. 연구의 필요성 7
나.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구성 12
II. 이론적 고찰 14
1. 부동산중개 및 부동산마케팅의 개념 14
가. 부동산중개의 개념 및 부동산 중개환경 14
나. 공인중개사와 중개법인의 업무 범위 19
다. 부동산마케팅의 개념 20
2. 플랫폼 경제와 플랫폼서비스 22
가. 플랫폼 경제의 개념과 플랫폼비지니스 모델 22
나. 플랫폼서비스 24
3. 부동산플랫폼, 부동산앱의 개념 및 부동산 플랫폼기업 현황 25
가. 부동산 플랫폼의 개념 25
나. 부동산 중개 앱(Application)의 개념 28
다. 국내 및 국외 부동산 플랫폼서비스 기업 현황 31
4. 대학생 주거실태 및 주거정보 커뮤니티 운영 현황 33
가. 대학생 주거실태 및 주거정보 커뮤니티 운영현황, 1인가구 대응 주거 유형 33
III. 연구 명제 설계 36
1. 연구명제 도출을 위한 선행 연구 36
2. 변수 별 연구명제 37
가. 부동산환경특성 관련 변수와 연구명제 37
나. 대학가 주변의 부동산자체특성 관련 변수와 연구명제 39
다. 중개업자 능력관련 변수와 연구명제 42
라. 부동산 중개마케팅 도구로서의 플랫폼서비스 관련 변수와 연구명제 44
마. 부동산중개업소 사업성과 관련 변수와 연구명제 46
3. 부동산 중개업 성과제고를 위한 개념모델 48
IV. 결론 52
참고문헌 55
ABSTRACT 62
국문초록 65
표 1. 부동산 중개업의 규모 및 비중 11
표 2. 연도별 중개업자 증감 현황 16
표 3. 광역시, 특별자치시도별 중개업자 증감 현황 18
표 4. 일반마케팅, 부동산마케팅 상품비교 22
표 5. 서울특별시, 6대 광역시, 특별자치시도, 경기도 대학교 재학생 현황 33
표 6. 부산시소재 대학별 주거정보 커뮤니티 운영현황 34
표 7. 사회초년생 주거실태 35
그림 1. 연구 논문 구성도 13
그림 2. 중개와 직거래 형태 28
그림 3. 1인 가구 추이 및 가구원수별 비중 추이 30
그림 4. 연령대별 1인 가구 비중 변화 및 1인 가구 수 변화 30
그림 5. 부동산 및 서비스 특성이 이용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 41
그림 6. 중개서비스 각 요인이 중개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43
그림 7. AHP 계층 모형 45
그림 8. 부동산 중개업 성과제고를 위한 개념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