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3. 연구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수산물 16
가. 수산물 현황 16
나. 수산물 특성 18
2. 메뉴 선택속성 21
가. 메뉴의 개념 21
나. 메뉴 선택속성 25
3. 지각된 가치 30
4. 고객만족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의 모형 35
2. 가설의 설정 36
가. 수산물 메뉴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36
나. 수산물 메뉴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관계 37
다.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 3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가. 메뉴 선택속성 39
나. 지각된 가치 40
다. 고객만족 40
4. 연구조사 및 연구방법 41
가. 설문지의 구성 41
나. 자료의 수집 42
다. 분석 방법 43
IV. 실증 분석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4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7
가. 신뢰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48
나. 상관관계 분석 51
3. 가설의 검증 52
가. 메뉴 선택속성이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2
나. 메뉴 선택속성이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4
다. 메뉴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5
라.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6
V. 결론 58
1. 연구 결과의 요약 58
2. 연구의 시사점 59
가. 이론적 시사점 59
나. 실무적 시사점 5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9
부록_설문지 71
〈표 II-1〉 수산물 소비량 연구 1인당 자급률(2010년~2018년) 17
〈표 II-2〉 메뉴(menu)의 정의 24
〈표 II-3〉 메뉴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29
〈표 II-4〉 지각된 가치의 구성 32
〈표 III-1〉 메뉴 선택속성 문항 39
〈표 III-2〉 지각된 가치 문항 40
〈표 III-3〉 고객만족의 조작적 정의 41
〈표 III-4〉 설문지 구성 42
〈표 IV-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IV-2〉 메뉴 선택속성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IV-3〉 지각된 가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IV-4〉 고객만족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IV-5〉 상관관계 분석 52
〈표 IV-6〉 메뉴 선택속성이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3
〈표 IV-7〉 메뉴선택속성이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표 IV-8〉 메뉴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6
〈표 IV-9〉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표 IV-10〉 가설검증의 요약 57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