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가. 연구의 범위 12
나. 연구의 방법 13
3. 연구의 내용 및 체계 14
II. 직무 만족 및 관련 선행연구 고찰 16
1. 직무 만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6
가. 직무 만족의 개념 16
나. 직무 만족의 구성요소 22
다. 직무 만족의 중요성 24
2. 직무 특성에 대한 고찰 26
가. 직무 특성의 개념 26
나. 직무 특성의 구성요소 27
3. 전문직업성에 대한 고찰 32
가. 전문직업성 개념 32
나. 전문직의 개념 35
III. 개업공인중개사의 직무 특성 및 운영실태 37
1. 공인중개사 관련 이론적 고찰 37
가. 개업 공인중개사의 개념 37
나. 부동산 중개업의 특성 38
다. 공인중개사의 역할 41
2. 개업공인중개사의 직무 특성 42
가. 개업공인중개사의 종류 42
나. 입지적 특성 45
다. 대상별 특성 45
라. 전문적 특성 47
3. 개업공인중개사의 운영 실태 47
가. 기본적 요인 48
나. 사회적 요인 49
다. 경제적 요인 50
라. 환경적 요인 51
마. 기타적 요인 52
IV. 선행연구 분석 및 거래 정보망 이용 현황 53
1. 선행 연구 분석 53
가. 직무 특성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53
나. 계층화의사결정방법(AHP)에 선행연구 56
다. 자기효능감. 직업전문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9
2. 부동산 거래정보망의 운영 실태 62
가. 부동산 거래 정보망의 의의 62
나. 부동산 거래정보망의 효과 64
다. 부동산 거래정보망의 현황 65
3. 해운대구 거래 정보망 이용 실태 66
가. 해운대구 부동산 거래정보망의 이용현황 66
나. 거래 정보망 이용실태 70
다. 거래정보망 이용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4. 직무만족 요인 분석 결과 72
가. 개업공인중개사의 직무 만족 의견 청취 결과 72
나. 직무 만족 요인 73
V. 결론 75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2
〈표 II-1〉 외국 연구자들의 직무만족의 정의 19
〈표 II-2〉 국내 연구자들의 직무만족의 정의 21
〈표 II-3〉 직무 만족의 구성요인 23
〈표 II-4〉 직무 특성의 개념 27
〈표 II-5〉 Hackman과 Oldham의 직무 특성 요인 31
〈표 III-1〉 부동산 중개업자의 종류 43
〈표 III-2〉 공인중개사법 등록의 결격 사유 등 44
〈표 III-3〉 지적법상 지목의 종류 46
〈표 IV-1〉 직무요인과 관련된 직무 관련 내용 58
〈표 IV-2〉 공인중개사의 직무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61
〈표 IV-3〉 거래정보사업자의 지정취소사유 63
〈표 IV-4〉 부산광역시 부동산 중개업 현황 67
〈표 IV-5〉 해운대 중개업자 현황 68
〈표 IV-6〉 해운대구 거래정보망 이용현황 69
〈그림 I-1〉 한국감정원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10
〈그림 I-2〉 연구의 흐름도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