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9
1. 서론 11
가. 문제 제기와 연구목적 11
나.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2. 한국의 기독교 교회교육 13
가. 한국의 개신교 교회교육사 13
나. 한국 기독교 교회교육의 문제점 15
1) 학교-교수형 체제의 교회교육 16
2) 교사와 교육교역자 중심의 교회교육 17
3) 가정과 교회의 연계 없는 분리적 교회교육 19
4) 교회의 기능적 부서로서 교회교육 20
5) 정보와 미디어 매체의 소극적 활용의 교회교육 21
3. 코로나19가 끼친 영향 - 학교, 가정, 교회 23
가. 학교 23
나. 가정 24
다. 교회 27
4. 코로나19 이후 기독교 교회 모임의 변화 31
가. 예배 32
나. 종교적 모임 33
다. 교회학교 34
라. 방학 특별행사 35
5. 코로나19에 따른 기독교 교회교육의 대응방안 37
가. 상호커뮤니케이션 학습자 체제의 교회교육으로 38
나. 교회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교회교육으로 39
다. 교회와 가정이 연계하는 상호보완적 교회교육으로 41
라. 교회 리더를 중심으로 하는 교회교육으로 43
마. 정보와 미디어 수단을 활용한 교회교육으로 45
6. 코로나19 이후 기독교 교회교육을 위한 실제 48
가. 교회 리더중심의 일괄적 원포인트 시스템 48
나. 상호커뮤니케이션 신앙공동체 50
다. 신앙공동체로서 가정교육 54
7. 요약 및 결론 56
참고문헌 58
표1. 2015년 종교별 인구분포 20
표2. 기성교단 온라인·영상예배 만족도 28
표3. 지금 출석하는 교회의 예배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32
표4. 교회 규모별 예배 현황 32
표5. [제목없음]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