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소셜비즈니스 12
1. 소셜비즈니스의 개념 12
2. 소셜비즈니스 특징 13
3. 소셜비즈니스의 시장 현황 15
제2절 소셜비즈니스 특성요인 18
1. 정보시스템 품질요인 18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요인 20
3. 소셜 비즈니스 특성요인 23
제3절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25
1. 통합기술수용이론의 개념 및 정의 25
2.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구성하는 주요 이론 26
3. 통합기술수용이론의 구성요소 및 측정방법 31
제3장 연구설계 36
제1절 연구모형 36
제2절 연구가설 37
1. 소셜비즈니스와 성과기대 37
2. 소셜비즈니스와 노력기대 37
3. 소셜비즈니스와 사회적 영향 38
4. 소셜비즈니스와 촉진조건 39
5.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및 촉진요인과 수용의도 4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2
제4절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48
제4장 분석결과 49
제1절 표본 특성 49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49
2. 직무 특성 50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행태 51
제2절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적 통계 52
제3절 측정모형 검증 55
1. 수렴(집중) 타당도 55
2. 판별타당도 58
제4절 구조 모형 검증 59
제5절 연구모형의 효과 분석 62
제5장 결론 63
제1절 주요 분석결과 및 연구의 의의 6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설문지 74
ABSTRACT 78
〈표 2-1〉 연구자별 정보의 품질(특성) 요인 19
〈표 2-2〉 연구자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및 소셜비즈니스 특성요인 22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소셜비즈니스 특성요인 45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 전체요인 4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4-2〉 표본의 직무 특성 50
〈표 4-3〉 SNS 이용행태 51
〈표 4-4〉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52
〈표 4-5〉 변인간 상관관계 54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소셜비즈니스 구성요인 56
〈표 4-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측정모형 57
〈표 4-8〉 판별타당성 분석결과 58
〈표 4-9〉 연구모형의 모형 적합도 60
〈표 4-10〉 연구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61
〈표 4-11〉 연구모형의 총효과,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분석 62
[그림 2-1] 2020년 전세계 SNS 가입자 수 16
[그림 2-2] 2020년 온라인 쇼핑몰 취급상품 범위별/상품군별 거래액 17
[그림 2-3] Venkatesh et al.(2003)의 통합기술수용이론 UTAUT 기본... 26
[그림 2-4] Ajzen and Fishbein(1980)의 합리행동이론 TRA 모형 27
[그림 2-5]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 TAM 28
[그림 2-6] Ajzen(1985, 1991)의 계획행동이론 TPB 30
[그림 3-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