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방법 18
2. 연구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전통관광기념품의 이해 21
1. 관광기념품의 개념 21
2. 전통관광기념품의 개념 24
제2절 전통관광기념품 선택속성에 관한 개념 및 선행연구 26
1. 전통관광기념품 선택속성의 개념 26
2. 전통관광기념품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28
제3절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32
1. 만족도의 개념 32
2. 만족도의 선행연구 33
3. 재구매의도의 개념 34
4. 재구매의도의 선행연구 35
제4절 친숙성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 38
1. 친숙성의 개념 38
2. 친숙성의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2
제2절 연구가설의 설계 44
1.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관계 44
2.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 45
3.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46
4.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46
5. 친숙성의 조절효과 4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분석방법 4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2. 분석방법 50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기초통계분석 5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2. 조사대상자의 전통관광기념품에 대한 일반적 사항 54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6
1. 선택속성과 친숙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56
2.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58
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9
제3절 가설검증 결과 61
1.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2.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3.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4.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64
5.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친숙성의 조절효과 66
6. 가설검증 결과 요약 70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1
1. 연구결과의 요약 71
2. 연구의 시사점 7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7
1. 연구의 한계점 77
2. 향후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80
ABSTRACT 94
설문지 99
〈표 2-1〉 관광기념품의 개념 23
〈표 2-2〉 신공예문화산업 분류 25
〈표 2-3〉 관광기념품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29
〈표 2-4〉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선행연구 3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에 대한 내용 51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4-2〉 조사대상자의 전통관광기념품에 대한 일반적 사항 55
〈표 4-3〉 선택속성 및 친숙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7
〈표 4-4〉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8
〈표 4-5〉 선택속성, 친숙성, 만족도, 재구매의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 4-6〉 선택속성, 친숙성, 만족도, 재구매의도의 상관관계 60
〈표 4-7〉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2
〈표 4-8〉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3
〈표 4-9〉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4
〈표 4-10〉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 66
〈표 4-11〉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친숙성의 조절효과 검증 69
〈표 4-12〉 가설검증 결과 요약 70
[그림 1-1] 연구의 구성 및 주요 내용 20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선택속성 중 기능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친숙성의 조절효과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