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모바일 UX와 모바일 웹 가이드라인 분석의 특징 17
2.1. 사용자 경험의 개념 17
1) 사용자 경험의 이해 18
2) 사용자 경험 단계 21
2.2. 모바일 기기의 특성 분석 23
1) 모바일 기기의 특성 23
2) PC Web과 Mobile/App의 비교 25
3) 모바일 사용성에 관한 선행 연구 27
4) 모바일 웹 가이드라인 분석 31
III. 가이드라인을 통한 앱 UX 디자인 분석 38
3.1. 모바일 쇼핑 앱의 UX 디자인 분석 38
1) 타겟 선정 38
2) 앱 이용 현황 44
3) 분석 방법 46
3.2. 쿠팡 50
1) 쿠팡 앱 사용 과정에 따른 UX 디자인 분석 50
2) 쿠팡 앱 UX/UI 디자인 분석 결과 58
3.3. 11번가 62
1) 11번가 앱 사용 과정에 따른 UX 디자인 분석 63
2) 11번가 앱 UX/UI 디자인 분석 결과 66
3.4. G마켓 70
1) G마켓 앱 사용 과정에 따른 UX 디자인 분석 70
2) G마켓 앱 UX/UI 디자인 분석 결과 74
IV. 모바일 쇼핑 앱 UX 사용성 향상을 위한 UX 디자인 방향 78
4.1. UX디자인 분석 종합 결과 78
V. 결론 84
5.1. 연구의 결과 및 의의 84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6
참고 문헌 88
ABSTRACT 91
[표 1] 연구의 체계 및 방법 17
[표 2] 사용자 경험의 개념 20
[표 3] 모바일 기기의 특성 25
[표 4] PC Web, Mobile Web, Mobile App 비교 26
[표 5] 선행 연구 27
[표 6] 모바일 서비스 가이드라인 32
[표 7] 웹 사이트 설계 기준 35
[표 8] UX 요소와 기준 의미 37
[표 9] 쇼핑몰 앱 사용성 설문조사 38
[표 10] 휴리스틱 10계명과 UX 요소 47
[표 11] 모바일 쇼핑앱 사용성 체크리스트 50
[표 12] 단계별 쿠팡 UX 디자인 분석 결과 60
[표 13] 단계별 11번가 UX 디자인 분석 결과 68
[표 14] 단계별 G마켓 UX 디자인 분석 결과 76
[표 15] 쇼핑몰 앱 UX 디자인 분석 결과 81
[그림 1] 2012년 1월 이후 스마트폰 사용률 수치 - 연령별 13
[그림 2] 주요 인터넷 쇼핑 결제 금액 13
[그림 3] UX 활용 범위 19
[그림 4] 사용자 경험 단계 다이어그램 22
[그림 5] 쿠팡 PC / Mobile 메인 화면 41
[그림 6] 11번가 PC / Mobile 메인 화면 42
[그림 7] G마켓 PC / Mobile 메인 화면 43
[그림 8]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년동월비) 증감 44
[그림 9] 쿠팡, 11번가, G마켓 관심도 비교 45
[그림 10] 쿠팡 앱 메인 화면 51
[그림 11] 쿠팡 메인화면_추천 화면 52
[그림 12] 쿠팡 검색_상세 검색 53
[그림 13] 쿠팡_인기 검색어 54
[그림 14] 쿠팡 조회 화면 55
[그림 15] 모바일 쇼핑 시 최종 구매처 선택 이유 56
[그림 16] 쿠팡 앱/ 쿠팡 Mobile Web 제품 상세 화면 57
[그림 17] 쿠팡과 11번가 메인 배너 63
[그림 18] 11번가 제품 상세화면 65
[그림 19] 11번가 결제 화면 66
[그림 20] G마켓 앱 메인화면 71
[그림 21] G마켓 상품 조회 목록 72
[그림 22] G마켓 연관 상품 73
[그림 23] 사용자가 결제를 포기한 이유 통계 74
[그림 24] 쇼핑몰 앱 UX 디자인 분석 결과 79
[그림 25] UX요소별 쇼핑 앱 분석 결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