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해 연극치료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고 그 결과를 심층적으로 질적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자는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을 위해 로버트 랜디(Robert J. Landy)의 역할이론을 중심으로 투사적 기법과 심리극적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5인으로 선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은 주 1회, 120분간 총 11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관찰일지, 활동사진 및 영상, 창작물 사진, 녹취록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자는 치료사로서 보조치료사 2명과 직접 참여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한 역할이론 중심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회기별 관찰된 연구대상의 반응을 통해 자기결정력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대상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발성이 향상되었으며 자기표현력이 증가하여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졌으며 실제 생활공간에서의 자기결정적 태도가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는 연극치료 프로그램이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한 연극치료 후속 사례연구를 위한 임상자료로서의 가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