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리 13
1) 특수학급 청소년 13
2) 자기결정력 13
3) 연극치료 14
4. 연구제한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16
1) 특수학급의 이해 16
2) 특수학급 청소년의 특징 18
3)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20
2. 연극치료 적용을 위한 이론연구 24
1) 연극치료의 이해 24
2) 로버트 랜디의 역할이론 26
3) 연극치료의 기법적용 연구 29
3. 특수학급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한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방법 36
2. 연구도구 37
1) 자기결정능력 검사 38
2) 교사용 자기결정력 척도 39
3. 연구대상 40
4. 연구절차 42
IV. 연구결과 44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분석 44
1)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설계 모형 44
2)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구조화 47
3)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회기 구성 49
2.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 및 회기분석 51
1) 연극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적용 결과 52
2) 연극치료 프로그램 연구대상별 적용 결과 77
3) 사전·사후 검사지 결과 83
V.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4
부록 96
[부록 1] 연구동의서 96
[부록 2] 자기결정력 검사 (교사용) 97
[부록 3] 자기결정력 검사 (학생용) 98
[부록 4] 힐링드라마 101
[부록 5] 임상 경력 및 자격인증 102
[표 1] 장애 유형 18
[표 2] 자기결정의 구성요소 21
[표 3] 랜디의 역할접근법 27
[표 4] 예술치료 선행연구 자료 34
[표 5] 학생용 자기결정능력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39
[표 6] 교사용 자기결정력 척도의 문항구성 39
[표 7] 연구대상 선정기준 40
[표 8] 연구 참여자의 장애 유형 및 특성 41
[표 9] 연구 절차 상세 내용 42
[표 10] 프로그램 단계별 구조화 48
[표 11] 회기 구조화에 따른 프로그램 진행 과정 49
[표 12] 연극치료 프로그램 회기 구성 및 내용 50
[표 13] 연극치료 프로그램 1회기 활동 결과 54
[표 14] 연극치료 프로그램 2회기 활동 결과 55
[표 15] 연극치료 프로그램 3회기 활동 결과 57
[표 16] 연극치료 프로그램 4회기 활동 결과 59
[표 17] 연극치료 프로그램 5회기 활동 결과 62
[표 18] 연극치료 프로그램 6회기 활동 결과 64
[표 19] 연극치료 프로그램 7회기 활동 결과 66
[표 20] 연극치료 프로그램 8회기 활동 결과 68
[표 21] 연극치료 프로그램 9회기 활동 결과 71
[표 22] 연극치료 프로그램 10회기 활동 결과 73
[표 23] 연극치료 프로그램 11회기 활동 결과 76
[표 24] 연구대상 A 변화 반응관찰 78
[표 25] 연구대상 B 변화 반응관찰 79
[표 26] 연구대상 C 변화 반응관찰 80
[표 27] 연구대상 D 변화 반응관찰 81
[표 28] 연구대상 E 변화 반응관찰 83
[표 29] 자기결정력(학생용) 사전·사후 검사 결과 84
[표 30] 자기결정력(교사용) 사전·사후 검사 결과 84
〈그림 1〉 특수학급 청소년의 연도별 현황 17
〈그림 2〉 특수학급 청소년의 장애 영역별 현황 19
〈그림 3〉 연구 설계도 43
〈그림 4〉 프로그램 모형 45
〈그림 5〉 연극치료 적용기법 설계 모형 47
〈그림 6〉 연극치료 프로그램 1회기 활동사진 54
〈그림 7〉 연극치료 프로그램 2회기 활동사진 56
〈그림 8〉 연극치료 프로그램 3회기 활동사진 57
〈그림 9〉 연극치료 프로그램 4회기 활동사진 60
〈그림 10〉 연극치료 프로그램 5회기 활동사진 62
〈그림 11〉 연극치료 프로그램 6회기 활동사진 64
〈그림 12〉 연극치료 프로그램 7회기 활동사진 66
〈그림 13〉 연극치료 프로그램 8회기 활동사진 69
〈그림 14〉 연극치료 프로그램 9회기 활동사진 71
〈그림 15〉 연극치료 프로그램 10회기 활동사진 73
〈그림 16〉 연극치료 프로그램 11회기 활동사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