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 후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를 분석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서론에서는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중도입국 청소년이 겪고 있는 심리적, 문화적 적응 어려움이 가증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연극치료를 통해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는지 밝히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계된 연극치료 프로그램이 이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자는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에 앞서 중도입국 청소년의 특성을 검토하고, 기존의 선행연구와 문헌을 기반으로 한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연극치료를 대표하는 이론들을 비교분석 하였으며, 로버트 랜디의 투사적 기법과 심리극적 기법이 본 연구에 어떻게 적합한지 고찰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G구에 위치하는 'D' 국제학교에 재학 중인 중도입국 청소년 1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두 한국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기관의 의뢰 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120분씩 주 1회로 총 12회기에 거쳐 진행하도록 설계되었다.
본론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연극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기관 및 연구 대상이 주로 호소한 내용을 토대로 우울감, 불안감, 위축감, 소외감, 무기력감의 5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치료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구조화하고 투사적 기법의 '사물', '인형'과 '스토리텔링', 심리극적 기법의 '주인공', '보조자아', '분신', '자전적 공연'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 후,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 대상의 긍정 반응과 부정 반응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계된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 대상의 변화를 행동적, 정서적, 언어적 측면에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역할이론의 투사적 기법과 심리극적 기법이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불안감, 우울감, 소외감, 위축감, 무기력감을 완화하기에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설계된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 대상 모두 문화적응에 대한 의지가 강해졌으며, 현실에서도 확장된 역할 레퍼토리를 적용하여 문화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론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설계 가능성과 적합성을 결론으로 도출하였으며, 한계를 보완할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