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정리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중도입국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 18
1) 중도입국 청소년의 특성 18
2)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19
2. 연극치료 기법 적용을 위한 이론 연구 22
1) 연극치료 정의 및 이론 22
2)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기법연구 25
3.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예술치료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2
1. 질적 사례연구 32
2. 연구 대상 33
3. 연구절차 34
4. 연구 도구 및 자료수집 35
IV. 연구결과 37
1.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37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37
2) 연극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구조화 39
2.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분석 42
1) 회기별 연구 대상 반응분석 42
2) 연구대상별 변화 분석 62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2
부록 85
[부록 1] 힐링드라마 85
[부록 2] 임상경력 및 자격 86
[표 1] 선행연구 정리표 31
[표 2] 연구 대상의 기본정보 33
[표 3] 연구절차 및 내용 35
[표 4] 연극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적 37
[표 5] 회기별 연극치료 프로그램 단계 목표 40
[표 6] 연극치료 프로그램 회기 구성 및 내용 41
[표 7] 연극치료 프로그램 1회기 분석 결과 44
[표 8] 연극치료 프로그램 2회기 분석 결과 45
[표 9] 연극치료 프로그램 3회기 분석 결과 47
[표 10] 연극치료 프로그램 4회기 분석 결과 48
[표 11] 연극치료 프로그램 5회기 분석 결과 50
[표 12] 연극치료 프로그램 6회기 분석 결과 52
[표 13] 연극치료 프로그램 7회기 분석 결과 53
[표 14] 연극치료 프로그램 8회기 분석 결과 55
[표 15] 연극치료 프로그램 9회기 분석 결과 56
[표 16] 연극치료 프로그램 10회기 분석 결과 58
[표 17] 연극치료 프로그램 11, 12회기 분석 결과 61
[표 18] 연구 대상 A의 변화 분석 62
[표 19] 연구 대상 B의 변화 분석 63
[표 20] 연구 대상 C의 변화 분석 64
[표 21] 연구 대상 D의 변화 분석 65
[표 22] 연구 대상 E의 변화 분석 66
[표 23] 연구 대상 F의 변화 분석 67
[표 24] 연구 대상 G의 변화 분석 68
[표 25] 연구 대상 H의 변화 분석 69
[표 26] 연구 대상 I의 변화 분석 70
[표 27] 연구 대상 J의 변화 분석 71
〈그림 1〉 연구 설계도 36
〈그림 2〉 연극치료 적용기법 설계도 39
〈그림 3〉 연극치료 1회기 활동 모습 44
〈그림 4〉 연극치료 2회기 활동 모습 46
〈그림 5〉 연극치료 3회기 활동 모습 47
〈그림 6〉 연극치료 4회기 활동 모습 49
〈그림 7〉 연극치료 5회기 활동 모습 50
〈그림 8〉 연극치료 6회기 활동 모습 52
〈그림 9〉 연극치료 7회기 활동 모습 54
〈그림 10〉 연극치료 8회기 활동 모습 55
〈그림 11〉 연극치료 9회기 활동 모습 57
〈그림 12〉 연극치료 10회기 활동 모습 58
〈그림 13〉 연극치료 11, 12회기 활동 모습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