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및 내용 15
II. 이론적 기반 17
1. 영상미술 교육의 이해 17
1) 미술교육에서 영상미술의 등장 17
2) 영상미술 교육의 분류 19
3) 영상 활용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6
2. Bandura의 모델링과 진로 자기효능감 이론 28
1) 모델과 모델링 28
2) 모델링과 진로 자기효능감 31
III. 연구절차 및 방법 36
1. 연구의 절차 37
2. 혼합연구에 기반한 실행연구 38
1) 실행연구 40
2) 양적 연구 43
3) 질적 연구 48
IV. 영상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7
1. 사전 연구 57
1) 학습자 요구 분석 57
2) 학습 환경 분석 60
3) 학습 목표 설정 63
4) 교수전략 설정 64
5) 학습 매체 선정 65
2. Bandura의 모델링 이론 적용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65
3. 최종 프로그램 개발 68
1) 전체 수업 계획서 69
2) 1차시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보조자료 70
3) 2차시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보조자료 71
4) 3차시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보조자료 72
5) 4차시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보조자료 73
4. 프로그램 타당도 평가 74
V. 분석 결과 76
1. 양적 연구 분석 76
1) 사전 동질성 검증 77
2) 측정 도구 신뢰도 분석 78
3)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후 결과 비교 79
4)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결과 비교 80
5)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결과 비교 84
2. 질적 연구 분석 85
1)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85
2) 결과 및 해석 91
VI. 결론 109
참고문헌 114
부록 121
〈부록 1〉 프로그램 사전설문지 121
〈부록 2〉 프로그램 사후 설문지 122
〈부록 3〉 1차시 활동지 124
〈부록 4〉 2차시 활동지 125
〈부록 5〉 4차시 활동지 126
〈부록 6〉 프로그램 타당도 설문조사 127
〈부록 7〉 연구참여자 동의서 130
Abstract 131
[표 1] 2009 개정 미술 교과서 영상미술 단원 18
[표 2] 행동주의 이론과 Bandura 강화 이론 비교 28
[표 3] Bandura의 모델링 과정 29
[표 4] Bandura 자기효능감 증진 요인 34
[표 5] 숙달 모델링 3요소 34
[표 6] 기술·공학적 실행연구의 과정 40
[표 7] 학생 설문지 구성 45
[표 8] 통제집단 사전·사후 측정 설계 47
[표 9] 혼합연구 자료 분석 방법 48
[표 10] 질적 연구 참여자 49
[표 11] 학습자 요구 분석 문항 58
[표 12] 요구 조사에 참여한 학생의 배경 정보 58
[표 13] 15차 개정 미술 교과 3영역 선호도 문항 59
[표 14] 표현 영역 선호도 문항 59
[표 15] 미술 수업 효용 문항 60
[표 16] 2020년 온라인 개학 일정 61
[표 17] 차시별 숙달 모델링 이론 적용 구성 67
[표 18] 개발 프로그램 타당도 조사 74
[표 19] 연구 통계 분석 방법 76
[표 20]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사전 동질성 검증 77
[표 21] 측정 도구 신뢰도 분석 78
[표 22]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사후 결과 분석 79
[표 23] 실험집단 프로그램 적용 사전 사후 비교 80
[표 24] 실험집단의 개별 문항 사전 사후 비교 81
[표 25] 통제집단 사전 사후 비교 84
[표 26] 개방 코딩 중심 주제 및 하위 주제, 중심 코드 92
[그림 1] 스플라이서(splicer) 사용 20
[그림 2] 스플라이스(splice) 노출 예시 20
[그림 3] 선형 편집 기계(좌)와 비선형 편집 애플리케이션 화면(우) 21
[그림 4] 영화 '쉰들러 리스트' 장면 24
[그림 5] 고등학생용 미디어 리터러시 교과서 25
[그림 6] 수렴적 설계 다이어그램 39
[그림 7] EBS 온라인클래스 출석 관리 및 학습 관리 62
[그림 8] EBS 온라인클래스 영상 학습 화면 62
[그림 9]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개념 64
[그림 10] 1차시 교수 학습 자료 70
[그림 11] 1차시 학생 활동 예시 71
[그림 12] 2차시 교수 학습 자료 72
[그림 13] 2차시 보조자료 학생 활동 예시 72
[그림 14] 3차시 학생 활동 예시 73
[그림 15] 4차시 교수 학습 보조자료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