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가. 한국어 교육 15
나. 정신문화교육 16
다. 스토리텔링 16
라.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모형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한국어 정신문화교육 18
가. 정신문화의 정의와 범주 18
나. 정신문화와 한국어 교육의 상관성 22
다. 정신문화교육의 의의 23
2. 인물 스토리텔링 24
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 24
나. 스토리텔링의 기법과 원리 26
다.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28
라. 스토리텔링 수업의 구성과 절차 29
마. 인물 스토리텔링의 방법과 특징 34
바. 인물 스토리텔링의 요소와 설계 원리 35
사. 화폐 속 인물의 상징성 37
3.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모형 41
4. 선행연구 분석 47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 절차 51
2. 연구 방법 52
IV.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학습자 요구도 분석 54
1. 교재 분석 54
가. 분석 내용 54
나. 분석 결과 68
2. 요구도 조사 69
가. 분석 내용 69
나. 분석 결과 73
V. 인물 스토리텔링 교수학습모형 개발 75
1. 인물 스토리텔링 교수학습모형 개요 75
가. 도입 단계 76
나. 어휘 단계 77
다. 전개 단계 80
라. 정리 단계 86
2. 인물 스토리텔링 교수학습모형 개발 89
가. 중급 단계 인물 스토리텔링 교수학습모형 개발 89
나. 고급 단계 인물 스토리텔링 교수학습모형 개발 100
VI. 요약 및 결론 113
1. 요약 113
2.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6
〈표 II-1〉 정신문화의 정의 19
〈표 II-2〉 정신문화의 범주와 세부 내용 20
〈표 II-3〉 스토리텔링 활용의 교육적 효과 28
〈표 II-4〉 Ellis & Brewstar(1991)의 스토리텔링의 절차 32
〈표 II-5〉 주요 국가의 화폐 속 인물 38
〈표 II-6〉 우리나라 화폐 속 인물과 상징성 40
〈표 II-7〉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 42
〈표 II-8〉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 영역 등급별 목표 기술 43
〈표 II-9〉 문화 내용 기술의 특징 44
〈표 II-10〉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모형 문화 내용 기술 45
〈표 II-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문화 영역의 수업 시수(총 144시간) 46
〈표 II-12〉 문화 영역 항목의 5등급 한국의 역사 세부 기술 47
〈표 III-1〉 연구 절차의 내용과 방법 51
〈표 IV-1〉 대학별 한국어 교재 분석 - 국제통용 표준모형 적용 이전- 54
〈표 IV-2〉 연세대학교 교재의 구성과 문화면 분석 55
〈표 IV-3〉 연세대학교 한국어 읽기 교재의 구성과 내용 분석 56
〈표 IV-4〉 경희대학교 교재의 구성과 문화면 분석 58
〈표 IV-5〉 한국어 교재 분석 -국제통용 표준모형 적용(개정) 62
〈표 IV-6〉 연세대학교 교재의 구성과 문화면 분석(개정) 63
〈표 IV-7〉 경희대학교 교재의 구성과 문화면 분석(개정) 64
〈표 IV-8〉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모형의 문화 세부 기술 70
〈표 IV-9〉 정신문화에 관한 외국인 학습자의 요구도 71
〈표 IV-10〉 외국인 대학생의 한국의 정신문화에 대한 요구 72
〈표 V-1〉 인물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모형의 구조 75
〈표 V-2〉 세종대왕 스토리텔링 수업의 중급 어휘 목록 77
〈표 V-3〉 신사임당 스토리텔링 수업의 고급 이상 어휘 목록 78
〈표 V-4〉 중급 단계 세종대왕 스토리 구성 81
〈표 V-5〉 고급 단계 신사임당 스토리 구성 83
〈표 V-6〉 중급 단계 형성평가 86
〈표 V-7〉 고급 단계 형성평가 87
〈표 V-8〉 평가 기준 89
〈표 V-9〉 중급 단계 세종대왕 교수학습모형 90
〈표 V-10〉 고급 단계 신사임당 교수학습모형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