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선행연구 검토와 이론적 배경 12
2-1. 유튜브 환경 12
2-2. 유튜브 확산 선행연구 14
1) First Mover 효과 14
2) 유튜브 확산의 일반요인 14
3) 유튜브에서 음악 콘텐츠의 확산 15
4) 콘텐츠 요인 16
5) 유튜브 확산의 주요 지표 17
6) 장기인기(Long-term popular) 콘텐츠 19
제3장 연구 문제 22
3-1. 연구 문제 22
3-2. 연구 범위 24
3-3. 연구 방법 29
제4장 연구 결과 30
4-1. 연구문제-1, 장기인기 음악방송 비디오 클립의 특징 연구 결과 30
1) 연구 문제 1-1 장기인기 클립의 조회 수 시계열 분포 30
2) 연구 문제 1-2 장기인기 클립의 평균시청지속 비율(Average percentage viewed) 39
3) 연구문제 1-3 연구 자료들의 주요 확산지표 40
4-2. 연구문제-2, 이용자들의 장기인기 음악 방송 비디오 클립과 관련한 소통 연구 결과 43
1) 가족사진 (22,779개, 2014.5 ~ 2020.9) 43
2) 인연 (13,773개, 2014.4 ~ 2020.9) 44
3) 넬라판타지아 (6,181개, 2016.1 ~ 2020.9) 45
4) I will always love you (12,878개, 2014.4 ~ 2020.9) 46
5) Come Back Home (12,650개, 2014.5 ~ 2020.9) 47
6) Cater 2 U (5,186개, 2014.10 ~ 2020.9) 49
7) 트러블메이커 (7,416개, 2020.3 ~ 2020.9) 50
8)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 (2,756개, 2014.10 ~ 2020.9) 51
9) Lean on me (5,900개, 2014.10 ~ 2020.9) 51
10) Not today (1,125개, 2017.2 ~ 2020.9) 52
11) 이용자들의 장기인기 음악 방송 비디오 클립과 관련한 소통 분석 53
제5장 결론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2
(표-1) 유튜브 확산의 주요 지표 18
(표-2) 연구 범위 동영상 26
(표-3) 주요 지표의 조작적 정의 28
(표-4) 연구자료들의 조회 수, 댓글 수 시계열 분포 31
(표-5) 조회 수의 시계열 분포 유형 35
(표-6) 평균시청지속비율(Average percentage viewed) 39
(표-7) 연구자료들의 유튜브 주요 확산지표 40
(표-8) 대화 활성도, 대화지속성 평균 42
(표-9) 〈가족사진〉 키워드 빈도수 43
(표-10) 〈인연〉 키워드 빈도수 44
(표-11) 〈넬라판타지아〉 키워드 빈도수 45
(표-12) 〈I will always love you〉 키워드 빈도수 47
(표-13) 〈Come Back Home〉 키워드 빈도수 48
(표-14) 〈Cater 2 U〉 키워드 빈도수 49
(표-15) 〈트러블메이커〉 키워드 빈도수 50
(표-16)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 키워드 빈도수 51
(표-17) 〈Lean on me〉 키워드 빈도수 52
(표-18) 〈Not today〉 키워드 빈도수 52
(표-19) 장기인기 콘텐츠의 주요 키워드 빈도수 54
(그림-1) 2020년 8월 전 세계 동영상 조회 수 순위, Statisia.com(2020. 8) 재구성 13
(그림-2) 조회 수 시계열 분포, Youtube creator academy에서 재구성 20
(그림-3) 조회 수 변화의 4가지 패턴, Yu(2015)에서 재구성 21
(그림-4) 〈Not Today〉 조회수 시계열 변화 (1422만 회, 2017.2 ~ 2020.9) 35
(그림-5) 〈I will always love you〉 조회 수 시계열 변화 (2015만 회, 2014.4 ~ 2020.9) 35
(그림-6) 〈넬라판타지아〉 조회 수 시계열 변화 (2143만 회, 2016.1 ~ 2020.9) 36
(그림-7) 〈Despacito〉 조회 수 시계열 변화 37
(그림-8) 〈Come Back Home〉 조회 수 시계열 변화 (1363만 회, 2014.5 ~ 2020.9) 37
(그림-9) 〈Cater 2 U〉 시계열 조회 수 변화 (1024만 회, 2014.10 ~ 2020.9) 38
(그림-10) 〈넬라판타지아〉 댓글 수 시계열 변화 (6,181개, 2014.1 ~ 2020.9) 38
(그림-11) 〈가족사진〉 워드클라우드 43
(그림-12) 〈인연〉 워드클라우드 45
(그림-13) 〈넬라판타지아〉 워드클라우드 46
(그림-14) 〈I will always love you〉 워드클라우드 47
(그림-15) 〈Come Back Home〉 워드클라우드 48
(그림-16) 〈Cater 2 U〉 워드클라우드 49
(그림-17) 〈트러블메이커〉 워드클라우드 50
(그림-18)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 워드클라우드 51
(그림-19) 〈Lean on me〉 워드클라우드 52
(그림-20) 〈Not today〉 워드클라우드 53
(그림-21) 장기인기 콘텐츠의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54
(그림-22) 〈가족사진〉, 〈인연〉 워드클라우드 55